▣ 헬스장 선택 시 고려사항

 

▶ 집에서 가까운 곳

 

무조건 가까운 곳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걸어서 최대 15분 거리 이내에 위치한 곳이 좋다. 자신의 동네에 그 정도 거리의 가까운 헬스장이 없다면 직장 근처가 차라리 낫다. 자신의 행동범위에서 걸어서 30분을 넘기는 거리에 있는 헬스장은 어지간해서는 배제하는 것이 낫다. 거리가 너무 멀면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못 갈 때가 있고 가기가 싫을 때는 아예 헬스장을 안 가게 된다. 또한, 헬스장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면 가는 동안 딴 길로 샐 가능성도 있다. 추가적으로 날씨나 계절에 영향을 받는데 비오거나 눈이 오거나 춥거나 더우면 멀어서 안 가려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헬스장 가는 거리가 멀면 그만큼 걷기 때문에 운동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헬스장 가는 거리가 멀면 점차 안 가게 된다. 차라리 가까운 헬스장을 등록하고 아낀 이동시간동안 러닝 머신이나 사이클을 타는 게 낫다.

 

직장에서 가까운 곳도 좋지만 집에서 가까운 곳이 더 좋다. 일 마치고 나서 피곤해서 못 가는 경우도 많지만 집에서 쉬다가 생각나서 운동하러 가는 경우도 많으며 집에서 쉬는 날도 운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집에서 가까운 곳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차를 타고 가야 한다면 주차시설은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트레이닝 설비

 

유산소 운동 기기(러닝 머신, 사이클 등), 웨이트 머신(머신 프레스), 프리 웨이트(바벨, 덤벨, 스미스 머신, 스쿼트 랙 등) 이 세 가지가 골고루 구성되어있어야 한다. 러닝 머신 기기는 충분한지, 머신은 종류별로 충분한지, 덤벨(아령), 바벨(역기)도 무게별로 충분하게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데 다른 사람이 하고 있어서 못 하는 경우가 없도록 최소 2기 이상은 기구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에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등 땅에서 들어올리는 데드리프트를 할수 있는 플랫폼까지 있다면 금상첨화다.

 

스쿼트 랙이나 파워 랙이 없는 곳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대는 랙 앞에서 줄을 서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최소 2대 정도는 있는 곳이 좋다. 여성의 경우는 트레이너들이 친절하게 운동을 잘 가르쳐주는 곳을 택하는 편이 좋다.

 

또한, 경우에 따라 프리 웨이트로 하기 힘들어 머신이 따로 필요한 운동들이 있는데 이러한 머신이 개념있게 잘 갖추어진 곳이 좋다. 예컨대 T-바, 턱걸이 봉, 랫 풀 다운 등이 있다. 사실 아예 보디빌더와 같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헬스 클럽은 이러한 필수적 머신과 프리 웨이트 기구들이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곳은 너무 운동에만 치중하느라 다른 시설들이 부실한 경우가 있어서 여러 클럽을 돌아본 후 종합적으로 가장 나은 곳을 고르는 편이 좋다. 요즘은 잘 찾아보면 일일권을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으니 시험삼아 하루씩 해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다.

 

 

 

 

▶ 부대 시설

 

트레이닝 기구도 중요하지만 샤워실, 탈의실 시설이 잘 되어있는지, 개인 사물함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칭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클럽이 너무 비좁으면 스트레칭할 공간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프리 웨이트하는 사람들 사이에 끼어서 혼자 스트레칭이나 준비운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한다. 정말 운동을 제대로 해본 사람들이 운영하는 개념 헬스장은 별도의 스트레칭 룸이 갖추어져 있지만 이런 곳들이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 문제이다.

 

또한, 갈아입을 트레이닝 복이 제공되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그리고, 유료 헬스장 중에서 샤워/탈의 시설이 아예 없는 헬스장은 볼 필요가 없다.

 

 

▶ 청결한 곳

 

깨끗한 헬스장을 선택해야 하는데 청소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곳은 관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아무리 시설이 좋고 규모가 커도 회원들이 이용한 수건이 제대로 수거되지 않아서 탈의실 바닥에 널부러져있거나 탈의실을 걸을 때 시커먼 털이 발에 밟히는 곳이라면 기분 좋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잘 치워도 바닥의 무좀균 같은 건 어떻게 할 수 없으므로 헬스장 다녀오면 발을 다시 씻는 것을 추천한다.

 

 

 

 

▶ 트레이너

 

트레이너가 좋아야 하는데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친절하거나 의욕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기 관리가 안 되는 배 나온 트레이너에게는 신뢰가 생기지 않는다는 사람도 있다. 물론 트레이너 없이 혼자서 운동하겠다면 상관없다.(P.T가 포함되면 수강료를 더 지불하는 것이 보통이다.) 트레이너들의 수익 중 P.T(퍼스널 트레이닝)의 비중이 압도적이라 P.T 맡은 사람을 가르치거나 신규 P.T 권유에 바쁘며 P.T 안 하는 사람은 투명인간 보듯하는 곳도 많다.

P.T를 신청하면 트레이너가 관리해주기에 편하지만 돈은 더 들기 때문에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럴 땐 기본적인 운동 계획을 세운 후 근처 트레이너에게 질문을 해보면 대답해줄 것이다. 인바디 검사를 무료로 해줄 경우 받아보면 계획을 짤 때 도움이 된다. 또한, 부상방지를 위해서라도 운동기구나 자세에 대해서 모를 땐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사항들은 P.T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다 알려준다.

 

 

 

 

▶ 피해야 할 곳

 

위의 모든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아래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그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시설물 수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곳


러닝 머신의 벨트가 너무 늘어나서 뛰다가 다칠 우려가 있는 경우, 자전거 발판의 끈이 끊어졌거나 페달이 잘 돌아가지 않는 경우, 샤워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등 기본적인 시설 이용에 크게 지장이 있음에도 장기간 수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시설물 수리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곳은 그만큼 자금 상태가 좋지 않거나 더 이상 시설을 운영할 의지가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그런 곳은 조만간에 갑자기 영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

 

 

 

 

• 지나치게 파격적인 할인을 미끼로 장기간 회원등록을 유도하는 곳

 

1개월, 3개월 등 단기간 회원등록신청을 꺼리거나 거부하고 장기간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곳이라면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50% 가까이 혹은 그 이상의 할인율을 제시하며 6개월 이상의 장기간 회원등록을 유도하는 곳이라면 무조건 피해야 한다. 자금사정이 심각하게 나빠서 언제 갑자기 망할지 모르는 곳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규모가 크고 시설이 좋으며 위치도 땅값 비싼 곳에 있기 때문에 망하지 않을 거라는 막연한 안심은 피해야 한다. 무리한 시설 투자로 인한 경영악화 때문에 오히려 그런 곳이 망할 가능성이 높다.

 

 

▣ 헬스장 등록 시 고려사항

 

헬스장 등록 시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트레이너에게 1:1로 개인 트레이닝(P.T)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운동방법을 잘 모르는 초보나 제대로 운동할 사람은 P.T를 받는 것도 추천하지만 꽤 비싼 편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스포츠센터 헬스장은 사설 헬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퍼스널 트레이닝을 제공하고 단체 강습을 실시하기도 하니 혼자서 운동하기는 그렇고 사설 헬스클럽의 P.T 비용이 부담된다면 이쪽을 추천한다. 다만 이 경우 회원 등록할 때 인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아서 저녁 7 ~ 8시, 직장인반 등 인기 있는 시간대는 대학교 수강신청이나 명절 기차표 예매 뺨치는 클릭 전쟁을 펼쳐야 하기도 한다.

 

잘 모르는 헬스장에 처음 등록할 때는 싸다고 무조건 3 ~ 6개월 이상 장기등록을 하면 안된다. 이 클럽의 시설, 관리 운영상태, 서비스, 위생 등을 처음 한두 번의 방문으로는 완전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 볼 때는 좋았는데 2 ~ 3주 다녀보니 별로여서 후회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처음 등록할 때는 한 달만 다녀보고 괜찮으면 장기등록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장기등록을 하는 경우에는 되도록 카드 할부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카드 할부로 결제했을 때 할부 기간이 끝나기 전에 헬스장이 망하면 카드 결제를 취소할 수 있다. 남은 회비 안 돌려주고 도망간 헬스 사장 잡는 건 카드회사가 알아서 한다.

 

◈ 관련 글

   ▶ 헬스장 운동순서 알아보기

   ▶ 스쿼트 자세와 효과 및 주의사항

   ▶ 크로스핏 특징과 효과 및 장단점

   ▶ 스트레칭 효과와 스트레칭 방법 및 주의사항

   ▶ [유산소 운동] 스피닝 효과와 운동방법 및 주의사항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