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피닝 효과

 

스피닝(Spinning)은 자전거타기를 이용한 일종의 유산소 운동으로 헬스장에서 볼 수 있는 스핀 바이크를 사용한다. 보통 에어로빅처럼 단체 운동 분위기를 내며 트레이너가 자세를 지도하며 타는 경우도 있고 혼자서 투혼을 불태우며 막 달릴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경쾌한 음악과 함께 하는데 신나는 음악이지만 선곡은 다양하며 대부분 속도를 확 올려서 튼다. 원곡을 들어보면 "이렇게 느렸어?" 할 정도로 템포를 올리는 편이다.

 

 

 

 

일반적인 스핀바이크나 런닝머신을 통해 운동하는 것보다 시간대비 운동량이 뛰어나다. 그도 그럴것이 50분동안 바이크 위에 선 채로 몸통을 이리저리 흔들면서 페달을 밟으면 살이 안 빠질 수가 없다. 알려진 바로는 시간당 약 800kcal 정도의 열량을 소모한다고 한다.

 

한 타임에 대략 40 ~ 50분 정도 소요되며 음악과 함께 스탠딩 상태에서 리듬에 맞춰 페달을 돌리면 된다. 보통 한 곡을 들으며 타기 전에 강사가 미리 동작들을 알려주며 타는 중에도 음악의 간주 부분이나 하이라이트가 아닌 부분에서 트레이너가 몸통이나 손을 이용한 안무를 미리 간략하게 가르쳐 주므로 강습자는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같이 따라하면 된다.

 

 

 

 

▣ 역사

 

1987년 남아공 출신의 트라이애슬론 선수 '조니 G'가 고안했다. 미대륙 자전거 횡단을 앞두고 임신 중이었던 아내 곁에 한시라도 더 있기 위해 실내에서도 고강도 자전거 훈련을 해야겠다고 생각해 스피닝을 시작했다.

 

한국에는 2000년 전후로 헬스장에서 소개되었으며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스피닝 마니아들이 꽤 많이 생겨났다.

 

 

 

 

▣ 스피닝 운동 시 주의할 점

 

▶ 스피닝은 상당한 고강도 운동이고 속도감도 꽤나 중요하기때문에 처음 2주 정도는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페달링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페달링이 충분히 될 때 안무를 따라하는 것이 좋으며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운동을 쉬어야 한다.

▶ 안무와 페달의 리듬이 서로 맞아야 한다. 서로 맞지 않으면 운동 효율이 떨어지며 부상까지 초래할 수도 있다.

 

▶ 힘들다고 안무를 하지 않는 것보단 그냥 앉아서라도 안무를 따라하는 것이 좋다.

 

 

 

 

▶ 쉬는 시간엔 무조건 물을 챙겨 마시는 것이 좋다.

 

▶ 스피닝은 즐기는 운동이지 남들 의식해가면서 하는 운동이 아니다. 만약 안무가 너무 안 맞는다 싶으면 트레이너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 스피닝 운동방법

 

동작은 알파벳과 도형을 표현하며 상하 반전으로 하거나 좌우 반전으로 하는 등 변형과 파생이 셀 수 없이 많다.

 

 

동작을 할 때 무리하지 말고 고개를 움직일 때는 자신의 양 어깨 너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천천히 하거나 빠르게 하거나 둘 중 하나가 가능한데 천천히 할 때는 위 그림의 4개 포인트를 두 박자씩 끊어서 하며 빠르게 할 때는 한 박자씩 끊어서 한다.

 

[ 푸쉬 I ]

 

• 팔굽혀펴기하듯이 하면 된다. 이 동작을 제대로 할 줄 알아야 아래의 나머지 동작들을 하기 쉽다.

• 파생동작으로 이마찍기가 있는데 핸들 왼쪽 끝에서 시작해 오른쪽까지 이동하며 중간에 고개만 살짝 들었다 내리는 동작이다.

 

 

 

 

[ 브이 V ]

 

• 위 그림의 번호 순서대로 움직이면 된다. 먼저 푸쉬로 내려온 다음 왼쪽 사선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오고 오른쪽 사선으로 올라가면 한 사이클이 완성된다.
• 변형 동작으로 '반 V'가 있는데 왼쪽 사선으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을 2번 한 뒤, 오른쪽 사선으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을 2번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반 V'에서 파생된 것으로 사선 동작이 있는데 반 V와 똑같이 움직이되 중앙이 아닌 핸들 오른쪽에서 시작한다.

• 사선 동작에서 파생된 X자가 있는데 왼쪽 사선과 오른쪽 사선을 1번씩 하는 동작이다.

 

 

 

 

[ 티 T ]

 

• 먼저 상체를 1번 포인트로 움직인 다음 2번 포인트로 움직인다. 3번 포인트로 갈 때 2번 포인트에서 사선으로 내려가며 그 상태에서 수직으로 올라오며 4번 포인트로 이동한다.

• 변형 동작으로 2번에서 3번으로 갈 때 중앙에서 1번 포인트로 가듯이 수직으로 움직인다음 아래로 내려가서 4번 포인트를 찍는 동작이다.

• 파생으로 역 T자가 있는데 기본 T 동작을 상하 반전해서 움직이는 것이다.

 

 

[ 스퀘어(네모) □ ]

 

그림의 순서대로 움직이면 된다. 변형으로 좌우 반전으로 움직인다.

 

◈ 관련 글

   ▶ 헬스장 운동순서 알아보기

   ▶ 헬스장(헬스클럽) 선택 및 등록 시 고려할 점

   ▶ 스트레칭 효과와 스트레칭 방법 및 주의사항

   ▶ 요가의 기원과 종류 알아보기

   ▶ 필라테스 효과와 기구 및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