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가그린은 동아제약 특허로 출시된 구강청결제이며 양치질을 하기 귀찮거나 상황상 하기 어려울 때 쓰기도 하는 의약외품이다. 하지만 가그린이 양치질을 대신할 만큼 효과가 있지는 않다. 가그린만으로는 입냄새와 잇몸질환 억제는 가능해도 이미 생긴 플라그까지 제거는 힘들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싶다면 반드시 양치질도 해야 한다. '가그린'이란 이름은 "입을 헹구다"라는 뜻의 의성어 '가글링(Gargling)'에서 유래했다. 비슷한 제품으로 존슨앤드존슨사의 '리스테린'과 3M의 '넥스케어'가 있다.

 

가그린은 1982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소득 1만달러 시대가 된 1990년대 후반 들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4년에는 연매출 100억원을 돌파한 뒤 현재는 연 2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데 이는 '삼각 커피우유'로 잘 알려진 커피포리 200의 연 매출과 비슷한 수준이다. 2008년에는 스프레이형, 2013년에는 스틱형 제품을 출시했고 2015년 8월 들어서 현재와 같은 가그린 7종을 리뉴얼해서 선보였다. 그리고, 2016년과 2017년에는 신제품들을 출시해서 현재는 총 9개의 성인용 제품군과 3개의 어린이용 제품군이 판매되고 있다.

 

 

 

 

▣ 성분

 

가그린의 주요 성분은 플루오린화나트륨(불소)과 세틸피리디늄수화물이다. 에탄올도 소량 첨가되어 있는데 제품별로 함유량이 다르다. 참고로 리스테린의 성분은 유칼립톨, L-멘톨, 티몰, 살리실산메틸로 되어 있는데 가그린에서도 이와 똑같은 성분으로 만든 제품도 있다. 완전히 동일한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이 바로 가그린 내츄럴 허브다.

 

 

▣ 사용법

 

제품의 뚜껑을 컵 대용으로 쓰며 15ml 정도를 하루에 2 ~ 3회 30초간 가글을 한 후 뱉으면 된다. 한 컵 정도는 삼킨다고 해서 크게 이상이 생기는 건 아니지만 가글을 하고난 뒤의 액체가 위생적일리가 없으니 되도록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불소가 뼈의 칼슘을 자신으로 치환해버리는 성질이 있어 장기간 먹다보면 뼈가 약해질 수도 있다.

 

 

 

 

▣ 제품 종류

 

▶ 충치예방

 

• 가그린 오리지널

가그린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가장 많다. 플루오린화나트륨과 세틸피리디늄염화수화물이 주성분이며 에탄올 함유량은 8%이다. 제품 용기의 색은 파란색이다.


• 가그린 스트롱

이름답게 맛도 향도 강렬하다. 멋모르고 한 컵을 입에 넣었다가 혀가 타들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가그린 오리지널과 주성분이 같지만 에탄올 함유량은 13%이다. 제품 용기의 색은 진한 파란색이다.

• 가그린 제로

에탄올이 들어 있지 않아서 그런지 맵지도 않고 부드럽다. 가그린 오리지널과 주성분은 같다. 제품 용기의 색은 연한 파란색이다.

 

 

 

 

▶ 잇몸케어

 

• 가그린 검가드

주성분은 글리시리진산이칼륨, 판테놀, 토코페롤아세테이트, 세틸피리디늄염화수화물, 일불소인산나트륨 성분이다. 가그린 제품군 중 가장 이질적인 제품이며 에탄올 함유량은 9%이다. 투명한 용기가 아닌 불투명한 흰색 용기로 되어 있다.


• 가그린 검케어

에탄올이나 멘솔성분이 첨가되어 있지 않으며 질산칼륨과 플루오린화나트륨, 세틸피리디늄염화수화물이 주성분이다. 제품 용기의 색은 연한 보라색이다.


• 가그린 클린케어

주성분은 유칼립톨, L-멘톨, 티몰, 살리실산메틸, 염화아연이며 에탄올 함유량은 13%이다. 제품 용기의 색은 진한 보라색이며 리스테린 제품군의 '토탈케어 제로'와 성분이 동일하다.

 

 

 

 

• 가그린 토탈케어

물파스로 가글링하는 맛이다. 유칼립톨, 티몰, 살리실산메틸, 플루오린화나트륨, 멘톨이 주성분이며 에탄올 함유량은 13%이다. 제품 용기의 색은 진한 녹색이며 리스테린 제품군의 '토탈케어'와 성분이 거의 동일하다.

 


▶ 입안 클렌징

 

• 가그린 내츄럴 허브

유칼립톨, L-멘톨, 티몰, 살리실산메틸이 주성분이다. 참고로 리스테린의 주성분이 해당 제품의 성분과 같다. 에탄올 함유량은 13%이며 제품 용기의 색은 연한 녹색이다.


• 가그린 라임

2017년, 박보영이 CF 모델이 되면서 나온 신제품으로 오리지널과 주성분, 에탄올 함유량이 같다. 제품 용기의 색은 라임색이다.

 

 

 

 

▶ 어린이용 가그린

사과, 딸기, 풍선껌 세 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탄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플루오린화나트륨만 함유되어 있다.

 

◈ 관련 글

   ▶ 가글과 구강청결제 및 헥사메딘 알아보기

   ▶ 치실 사용법과 치실 종류 및 효과

   ▶ 치간칫솔 종류와 사이즈

   ▶ 전동칫솔 장단점과 작동방식 비교

   ▶ 혀클리너 필요성과 사용법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