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전동칫솔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기의 힘으로 작동하는 칫솔이다.

 

버튼만 누르고 칫솔을 움직여주기만 하면 칫솔질이 끝나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꽤나 유용한 제품이다. 아무래도 손으로 하는 칫솔질보다는 강력하기 때문에 권장 칫솔질 시간이 2분이며 따라서 매우 빠른 시간에 이를 다 닦을 수 있다. 최근 나오는 제품은 여러 편의 기능이 달린 경우가 많으며 물론 가격도 그에 비례해 높아진다. 건전지식과 충전식이 있는데 대부분의 저가형은 건전지식을 채용하고 있다. 항시 물에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방수 기능은 필수이며 충전식의 경우 방수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의 제품이 무선충전으로 기기를 충전한다.

 

 

 

 

▣ 작동 방식 비교

 

작동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모터가 칫솔모를 진동, 회전시키는 방식인 진동 회전식과 모터가 물의 강력한 흐름을 발생시켜 이를 닦아주는 방식인 음파 방식이다. 음파 전동칫솔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에 보편적으로 쓰는 치석 제거기와 동일한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음파가 발생시키는 물의 흐름으로 양치를 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방식을 동원하는 진동 회전 방식보다는 세정력이 약하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구강 내에서 칫솔질할 때 물이 없으므로 소닉케어에서 말하는 음파를 발생시키기 어려우며 물보다는 치약 거품이나 침 같은 것들이 구강 내에 있기 때문에 소닉케어의 유체 세정력(음파 세정력)을 저하시켜서 효과적이라 말하기 어렵다. 필립스 소닉케어가 이 방식을 많이 채용한다.

 

 

 

 

반대로, 진동 회전 방식의 전동칫솔은 치아 표면에 달라붙은 치태를 물리적으로 강력하게 제거해주는 방식이다. 그렇다보니 너무 세게 칫솔질을 하다 보면 치아 표면이나 잇몸의 퇴축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 방식을 채용한 제품들 중에는 빨간 LED 등을 통해 권장 칫솔질 압력을 체크해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P&G Oral-B(오랄비)가 이 방식의 전동칫솔을 많이 내놓는다.

 

간단히 정리하면, 음파식은 세정력은 약하지만 잇몸 마모가 일어날 걱정이 없으며 진동 회전 방식은 세정력은 뛰어나지만 잇몸 마모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전동칫솔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데 오랄비에서는 스마트폰 앱으로 양치질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주된 기능은 타이머 기능, 과압력 방지, 치아 위치 탐지기능 등인데 물론 가격은 안드로메다급이다.

 

 

 

 

▣ 장단점과 주의할 점

 

인간이 손으로 하기 힘든 방향과 세기로 칫솔질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진동 회전식의 경우 사람이 힘을 주기 어려운 방향에서도 각도만 잘 맞춰주면 손보다 강력하게 칫솔질을 할 수 있으며 게다가 칫솔모 형태가 작은 원형이라 구석구석을 잘 닦을 수 있다. 음파식은 칫솔모가 잘 닿지 않는 곳에도 세정을 할 수 있으며 치석 제거기처럼 초음파를 이용하므로 치석을 형성하는 세균막을 실질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치석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손 칫솔질이나 회전식처럼 직접 잇몸과 치아 사이를 헤집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잇몸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인데 세척력이 좋은 반면 그만큼 치아 마모의 가능성도 높을 수밖에 없다. 유치가 빠지고 새로 나온 치아는 법랑질이 깎여나가면 다시 복구가 안 된다. 아무리 치아의 경도가 강철에 버금간다지만 칫솔질을 너무 세게, 오래 할 경우 치아가 점차적으로 깎여나간다. 치아 마모 관련해서 검색하면 치아 높이가 반 토막이 나있던가 치아의 특정 부분이 괴이하게 깎여나간 혐짤들을 볼 수 있는데 주원인은 대부분 몇 년에 걸쳐서 반복된 이갈이 또는 과도하거나 잘못된 칫솔질 때문이다. 따라서 전동칫솔로 강하게 양치하는 것을 피하고 2 ~ 3분 내로 마무리하는 게 좋다.

 

 

 

 

덧붙여, 진동 회전식 전동칫솔은 필연적으로 잇몸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잇몸이 내려않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전동칫솔 사용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저렴한 것을 찾기보다는 압력센서나 음파식 또는 칫솔질 가이드의 부가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관련 글

   ▶ 치실 사용법과 치실 종류 및 효과

   ▶ 치간칫솔 종류와 사이즈

   ▶ 혀클리너 필요성과 사용법

   ▶ 가글과 구강청결제 및 헥사메딘 알아보기

   ▶ 스케일링(스켈링) 가격과 의료보험적용 및 관련 상식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