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양압기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를 위해 잠 잘 때 사용하는 3등급 의료기기로 영어로는 CPAP라고 부른다.

 

 

▣ 상세

 

코골이는 근육이 늘어지거나 살이 찌거나 하는 원인 등으로 인해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지나가며 생기는 소리가 코를 통해서 나는 것이며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어 숨이 막히는 상태는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한다. 양압기를 사용하면 이 틈으로 계속해서 공기를 불어넣어 높은 압력으로 넓혀줌으로써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의 상태를 개선시켜 준다. 병원의 수면 클리닉 같은 곳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한 후에 양압기 처방을 받으면 환자에 맞게 적정한 설정값들을 알려준다. 하지만 병원이 아니라 직접 구매를 하게 될 경우 의사 처방이 없기 때문에 적절한 설정값을 찾기가 쉽지않은 편이다. 물론 직접 구입하고 잘 세팅해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양압기는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니고 수면 시 항상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정쩡한 세팅을 하는 것보다 병원에서 세팅받는 것이 편하다.

 

 

 

 

▣ 양압기 사용이 필요한 경우

 

▶ 노인

 

나이가 들면 신체조직이 노화되면서 탄성이 떨어지며 숨길을 일정한 크기와 모양으로 벌려주는 결합조직이 약해진다. 노인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결합조직 탄성 약화가 원인이므로 수술로 어떤 조직을 제거해서 기도를 넓히는 치료의 효과는 제한적이거나 효과가 없다. 따라서 양압기를 이용해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불어넣어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노인은 수술적 치료를 받은 후에 회복이 느리고 회복된 후에도 합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며 약한 결합조직이 늘어지면서 재발하기 쉽다. 수술로 인한 통증과 후유증을 감안하더라도 노인에게는 양압기 치료가 수술적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 수술이 싫은 사람

 

수술의 결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설령 그 사람의 기도 구조가 수술하기 아주 좋고 수면무호흡증이 심하지 않아서 수술을 해볼 만한 경우에도 막상 수술을 했을 때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수술대신 양압기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만큼 수면무호흡증 수술 전문가를 찾기가 쉽지 않다.

또한, 수술 시 통증 때문에 양압기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양악수술을 해야 완치가 잘 된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었는데 양악수술은 얼핏 들어도 무섭고 아픈 수술이란 걸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근데 근래에 들어서는 굳이 턱뼈를 손대지 않고 기도를 좁게 만드는 부위만 수술하는 기도확장수술이 생겨서 통증은 생각보다 많이 없다고 한다.

 

 

 

 

▶ 심장병, 뇌졸중 등 이미 합병증이 있는 사람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목숨을 구하기 위함이다. 수면무호흡증은 심장병과 뇌혈관질환을 아주 잘 유발하며 이미 심장병과 뇌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이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한다면 심장과 뇌에 있는 시한폭탄이 언제 터질 지 모른다. 따라서 한시라도 빨리 수면무호흡증을 완벽하게 해결해주어야 하는데 이에 가장 적합한 처방은 양압기 사용이다. 심장과 뇌에 합병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조금의 수면무호흡증도 남아 있으면 안 된다. 양압기는 압력처방검사를 마치면 바로 그 날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수면무호흡증을 거의 완벽하게 조절한다.

 

 

 

 

▶ 졸음이 심한 사람

 

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 중에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졸음과 피로감이다. 졸음이 심한 사람은 심장이나 뇌혈관에 다른 합병증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 수술적 치료 후 수면무호흡증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잠을 잘 때 호흡곤란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잠을 얕게 자게 된다. 결국 수술로 수면무호흡증을 불완전하게 치료하고 나서 여전히 졸음에 시달리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시 양압기를 찾게 된다.

 

 

▣ 수술과 양압기 고민

 

통증이 무섭거나 재발이 무섭다는 이유로 수술과 양압기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 수술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양압기를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양압기 가격과 구입방법

 

호주의 레스메드, 독일 호프리치터, 미국 필립스 제품이 유명하며 중국의 RMS와 BMC, 대만의 APEX사 제품 등 중저가 제품도 있다. 다만 한국에 들여오면서 해외 원가대비 폭리를 취하는 부분이 문제이다. 또한, 양압기는 의료기기라서 개인이 해외에서 직접 구매를 하면 세관에서 걸린다. 이 때문에 필요한 것이 '영문진단서'인데 이 진단서를 내줄 수 있는 대부분의 병원이 수면다원검사를 요구한다. 이 검사 비용이 60 ~ 100만원이라서 의료실비보험을 최대한 활용해도 해외 직구를 통한 가격 감소효과보다 수면다원검사 비용이 더 나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해외 직구 시 이러한 절차와 비용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국내에 정식 수입된 양압기의 경우는 세트가 기본 100만원대, 마스크만 20만원대 이상의 가격을 형성한다.

 

◈ 관련 글

   ▶ 코골이 원인과 치료법

   ▶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증세 및 치료법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