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골이 원인과 악영향

 

수면장애의 일종인 코골이는 잠을 잘 때 공기가 좁은 기도부를 지나가면서 소리가 나는 현상으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목젖을 진동시켜 소리가 나기도 한다. 어떠한 경우에 부드러운 소리가 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불쾌하고 시끄러운 소리로 들릴 수 있는데 흔히 볼 수 있고 원인도 밝혀졌지만 대부분 복합적인 이유로 일어나기 때문에 개개인의 코골이가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꽤 어렵다.

 

참고로 동물들도 코를 골 때가 있으며 단지 사람만의 문제는 아니다.

 

 

 

 

코골이는 숨을 들이쉴 때 목젖이나 연구개 등의 조직이 떨려서 나는 것이다. 또한, 숨을 들이쉴 때 생기는 음압이 너무 커져서 목젖과 연구개 및 인두 주위 조직이 들러붙어 숨이 멎어버리는 상태는 수면무호흡증인데 이는 코골이에서 더 나아간, 보다 심해진 형태이다.

 

우리 주변에서 코를 골면서 자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심한 코골이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 코를 골다가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을 보이는 사람도 많다. 수면무호흡증이 고혈압을 유발하고 이것이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마비와 같은 심장질환, 뇌혈관질환(뇌졸중, 뇌출혈)으로 이어져 돌연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낮 동안 졸음, 피로와 만성적 두통을 겪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이들 질환 때문에 당뇨와 치매가 생긴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 치료법

 

아예 마른 사람이 코를 고는 게 아니라면 주된 원인은 비만이기 때문에 일단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된다. 즉, 이전에는 코를 골지 않다가 살이 찐 후에 코를 고는 사람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살을 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들은 검사만 해도 비용이 꽤 많이 들기 때문이다. 또한, 음주를 하면 살들이 더 늘어지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지므로 음주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근처의 수면클리닉을 찾아가 검사를 하면 되는데 '수면다원검사'라고 해서 20여 개의 센서를 달고 잠을 자면서 실시하는 검사이다. 검사받는 동안 센서와 모니터로 자신의 수면 상황을 모니터하게 된다. 이 검사를 받은 환자들은 검사 결과를 보고 자신의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데 결과를 받아보고 놀라는 경우가 많다.

즉,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일어나는 건 알아도 이게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다가 수치로 보니 비로소 실감이 나기 때문인데 수면클리닉을 찾을 정도의 코골이를 하는 사람이라면 중증 이상의 판단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런 현상이 더욱 심하다. 보통 검사비는 70만원 정도이며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보상이 된다.

 

 

수면다원검사

 

 

결과가 나오고 치료를 해야 할 수준이라고 의사가 판단하면 의사의 성향 및 환자의 증상에 따라 수술이나 양압기 중 하나의 치료 방법을 고르게 된다.

 

수술을 선택하면 코골이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기도확장수술을 받으면 된다.
설근성형술, 경구개전진 인두성형술, 이설근전진술, 설골고정술, 점막하 설근절제술 등이 있는데 쉽게 말하자면 좁아진 기도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기도를 좁게 만든 혀뿌리나 연구개(입천장 뒤쪽) 등을 앞으로 당겨주는 수술이다. 코골이는 원인이 다양하다보니 보통 한 두 가지의 수술을 복합적으로 시행해서 원인을 치료한다고 한다.
만약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 비용은 의료실비보험으로 어느 정도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므로 수술 전에 미리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코골이 수술

 

 

수술의 장점은 양압기와 달리 거추장스러운 장비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며 단점은 기도 부분을 수술했기 때문에 며칠간은 식사할 때 불편한 점이 있다는 것이다.
수술 기술이 과거와는 달리 발전되다보니 받고나서 만족을 하는 사람들이 꽤 늘어났다고 한다.

 

양압기는 산소호흡기 마스크처럼 생긴 마스크나 콧구멍에 맞는 마스크를 끼고 모터로 동작하는 공기펌프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방법이다. 공기를 강제적으로 호흡기로 쑤셔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 엄청난 기압에 살떨림이고 뭐고 없이 그냥 흡하흡하 숨을 쉬게 된다. 처음에 양압기를 쓰는 사람들이 공기가 세게 들어오는 거 같지 않아 확인차 마스크를 떼었다가 확 불어오는 공기에 놀라는 때가 많다. 방송인 전현무가 사용해서 유명해지게 되었다.

 

 

양압기 착용 모습

 

 

양압기는 의료실비보험 환급대상이 아니라서 구입 비용이 수술에 비해 비쌀 수도 있다. 유명한 양압기 제조업체로 호주의 레스메드, 독일 호프리치터, 미국 필립스가 있는데 이 세 회사 제품 모두 최고급형 기준으로 200만원 내외에 신품가가 형성되어 있다. 물론 더 낮은 가격의 제품(한화로 약 100만원)도 있다. 수동 설정과 자동이 있는데 자동 방식은 사용자의 호흡에 따라 공기의 양을 알아서 조절해주며 수동식은 정해진 설정값으로 작동한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으면 의사가 적정 설정값을 알려주는데 그 설정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 관련 글

   ▶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증세 및 치료법

   ▶ 양압기 가격과 구입방법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