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주스는 '헬스걸(KBS 개그콘서트 코너)' 개그우먼 권미진이 효과를 보았다고 해서 널리 알려진 다이어트 식품으로 TV나 책 등의 많은 매체에서 소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 만드는 법과 효능

 

토마토,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등의 각종 채소류를 삶은 뒤 갈아서 식힌다. 이 음료를 아침과 저녁 식사 전에 먹고 식사량을 줄인다. 채소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 먹으면 몇몇 영양소의 흡수율이 올라간다는 것을 이용한 방법이며 바나나, 사과 등을 넣기도 한다. 홍초, 매실액을 넣을 때는 식힌 주스를 먹기 전에 타서 섞어도 된다고 한다.

 

해독주스는 다이어트 이외에 변비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 비판과 부작용

 

해독주스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도대체 체내의 어떤 성분을 어떤 방식으로 해독하는지에 대해 그 누구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독주스 섭취를 통한 다이어트가 식사량 줄이기와 같은 전통적인 '칼로리 제한'일 뿐 특별한 다이어트 법은 아니며 무엇보다 단백질과 무기질이 결핍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방법을 따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애초에 해독주스 열풍에 한몫했던 개그우먼 권미진도 100% 해독주스만으로 감량 효과를 본 것이 아니라고 언급했으며 어디까지나 해독주스는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무엇보다 의학계에서는 해독주스의 '해독'이라는 용어 자체가 비과학적이며 의학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실 대체의학에서 남용하는 용어 중 하나가 '해독'인데 해독주스라는 명칭이 여기서 유래하지 않았겠냐는 것이다. 또한, 주스의 농축된 성분이 한꺼번에 흡수되면서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미국심장의학회에서는 양배추 주스와 같은 형태의 과채류주스 섭취의 위험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공식 경고하고 있다.

 

"우리는 다이어트와 관련된 허황된 주장들에 관하여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양배추 스프 다이어트와 같은 일련의 다이어트 방법들은 여러분의 건강을 해치고 복부의 불편함이나 가스 등과 같은 신체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체중 감량 후 다시 체중이 불어나는 실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세척하지 않은 재료로 만든 해독주스를 과도하게 장복할 경우, 농약 중독이 야기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간염 보균자나 간염 환자 등 간기능이 저하된 사람, 만성 신부전증 환자 등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이러한 농축과채즙을 장복할 경우에는 건강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대단히 주의해야 하며 당뇨병 환자도 혈당 증가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주스로 만들어서 마시니 사람들이 별로 느끼지 못하는데 엄청난 양의 섬유질을 포함한 영양분이 공급되니 배변활동을 포함한 장활동이 심각하게 늘어난다. 개인별 격차는 있어도 장내 가스량의 급증, 잦은 대변 등 간이나 신장에 무리를 주는 걸로도 모자라 대장과 항문에도 무리를 주며 잘못 먹으면 오히려 안 먹으니만 못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다만, 이는 바꿔 말하면 변비 환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효험이 있다는 의미도 된다. 변비가 있다면 적당히 한두 잔 정도는 마셔도 무방하다.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체험한 사람이 많으나 이 또한 주스의 성분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발생하는 효과다. 실제로 물만 많이 마셔도(개인의 건강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피부 트러블이 개선된다.

 

◈ 관련 글

   ▶ [다이어트 방법] 식이요법 알아보기

   ▶ 체지방과 몸매 및 다이어트 상식

   ▶ 표준 체지방률과 체지방률 측정 방법

   ▶ 변비 해결방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