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이 2016년에 발표한 새로운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로 일방적으로 카드만 띄우던 기존의 구글 나우와는 달리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주로 구글 어시스턴트와 자연 음성으로 상호 작용하지만 키보드 입력도 가능하다. 구글 나우와 동일한 방식으로 어시스턴트는 인터넷을 검색하고 이벤트와 알람을 스케줄링하며 사용자의 장치의 하드웨어 설정을 조정하고 사용자의 구글 계정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은 어시스턴트가 물체를 식별하고 장치의 카메라를 통해 시각 정보를 모으며 제품 구매 및 송금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기본 호출 명령어는 "OK Google"이다.

 

 

 

▣ 상세

 

구글 나우의 강력한 정보 분석 기능과 음성 인식 기능, 사용자와 말을 주고 받으며 대화를 지속하는 기능과 구글 나우를 사용했던 사용자의 피드백, 데이터 개선을 통해 여러가지가 조합되면서 매우 강력한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가 되었다.
한 마디로 구글 나우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의 중간 과정이였던 셈이다.

 

구글 픽셀폰에 기본 기능으로 들어갔으며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된다. 픽셀 폰이 아니더라도 구글 알로를 사용하거나 롬질을 하면 구글 어시스턴트의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알로에서 제공되는 구글 어시스턴트는 픽셀에 비해 기능의 제약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심지어 IFTTT 기능도 지원이 되지 않는다.

 

 

 

 

넥서스 기기에서는 루팅 후 픽셀폰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2017년 3월부터는 구글 알로를 통하지 않더라도 6.0 마시멜로우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선 구글어시스턴트 사용이 가능해졌다. 단, 시스템 기본 설정 언어를 영어로 바꿔야 구글 어시스턴트가 사용 가능하다. 우선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고 앱 관리에서 Google, Google Play services, Google Play Store의 캐시와 데이터를 모두 삭제한다. 그 후, 폰을 껐다 켜고 Google Assistant를 설정하면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다. 최초에 'OK Google'을 세 번 말하여 사용자 음성 패턴을 인식하며 'OK Google' 발음의 목소리 패턴을 인식해 화면 잠금을 풀 수도 있다. 다른 앱 실행 중에도 음성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띄우도록 설정한 경우에는 'OK Google'을 인식할 때 주인과 음성 패턴이 동일할 경우에만 작동한다. 아직 판별 능력이 좋지 않아 목소리가 별로 비슷하지 않아도 동일인으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잦다는 문제가 있다.

 

 

 

 

'OK Google' 인식 후 대화문, 명령문, 의문문 입력에서는 누구의 목소리인지 상관없이 말의 내용만 인식한다.

 

구글 홈에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잠재력이 가장 뛰어난 AI로 평가받고 있다.

 

구글은 '구글 I/O 17'에서 한국어를 이탈리아어 등과 함께 2017년 말에 정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참고로 구글이 직접적으로 특정 언어를 개발중이라고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이렇게 이례적인 발표를 했을 정도면 꽤 근시일 내에 개발이 완료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2017년 7월 13일 기준, 최우수 사용자 대상으로 한국어판 베타테스터 모집이 확인되었다. 또한, LG V30 공개 행사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판을 공개했으며 2017년 9월 현재 V30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국어판 구글 어시스턴트 베타를 다른 기기들보다 먼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체험매장 기기에서도 한국어판 구글 어시스턴트를 체험해볼 수 있다. 단, 루팅한 단말의 경우 /system/build.prop의 ro.product.model을 LGM-V300S 등의 V30 모델명으로 변경한다면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빅스비, Siri등의 명령어를 말하면 유머로 받아치기도 하며 영어로 설정하면 코타나와 아마존 알렉사의 명령어까지 알아듣는다.

 

 

 

 

▣ 할 수 있는 작업

 

▶ 간단한 질문하기
▶ 음악 재생
▶ 리마인더 설정
▶ 알람 설정
▶ 날씨 질문
▶ 뉴스 알아보기
▶ 운동 경기 결과 질문
▶ 주변 장소 탐색
▶ 항공편 정보 및 여행 정보 탐색
▶ 외국어 번역(구글 번역과 연동)
▶ 전화걸기

 

 

 


▶ 메시지 보내기
▶ 앱 실행
▶ 구글 검색
▶ 타이머 설정
▶ 개인 일정, 내가 탑승할 항공편의 지연 여부, 내 사진 찾기 등 개인적인 질문
▶ 농담하기, 노래 부르기 요청하기
▶ 간단한 게임하기
▶ 길찾기(구글 지도와 연동)
▶ 식당 예약(OpenTable과 연동)
▶ 택시 호출(Uber와 연동)
▶ 일상 대화
▶ 가전제품 제어(Google Home 연동, 전등 켜기 및 끄기와 밝기 조절, 냉난방 온도 조절 등)

 

◈ 관련 글

   ▶ 갤럭시S8 빅스비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