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홍삼(紅蔘)은 한약의 일종으로 인삼의 뿌리를 찐 것이다. 의약품으로 이용시 홍삼은 정량할 때 환산한 건조물에 대하여 진세노사이드 Rg1 0.10% 이상과 진세노사이드 Rb1 0.20% 이상을 함유한다. 다만 KT&G 등 시중의 홍삼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필요가 없으며 특히 정관장은 제조방법 및 제품화에 대한 사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 효능

 

인삼은 가공법에 따라 홍삼과 백삼으로 구분되는데 홍삼은 한의학 이론에 근거하여 인삼을 증기로 찌어 수치(修治)해서 만들어진다. 이러한 수치(가공법)의 의의에 대해서는 학설이 다양하다. 한의학 서적을 살펴보면, 이시진은 본초강목에서 백삼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홍삼으로 사용하는 경우 효과와 약성이 달라지며 증상에 맞추어 이들을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진수원(陳修園)은 홍삼과 인삼의 효과차이는 과대 평가되었으며 실제로 인삼의 효과와 큰 차이가 없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일제의 탄압에 의해 민간에서 홍삼의 제조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한의원에서의 홍삼의 활용이 위축되었다. 하지만 일선 한방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인삼(백삼)의 부작용이 우려되거나 홍삼이 적절하다고 진단되는 경우에 홍삼을 응용한다.

 

현대의 한 연구는 백삼이든지 홍삼이든지 암 발병확률을 줄여주며 일부 효과는 홍삼이 더 높다고 한다. 그 이외에 현재 실험을 통해 알려진 홍삼의 효능으로는 숙취제거, 노화방지, 항피로 및 항스트레스효과, 혈액순환, 면역기능, 골다공증 예방, 빈혈치료, 남성불임치료효과, 고혈압 및 당뇨병 개선 등이 있다.

 

▶ 홍삼의 항암 효과

홍삼은 암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홍삼 농축액을 물에 타서 복용할 경우 효과가 있다.

 

 

 

 

▣ 부작용

 

한의학에서 인삼 및 홍삼은 구체적인 증상과 체질에 대한 고려하에서만 처방된다. 특히 민간에는 인삼을 만병통치의 오묘한 약으로 여겨, 병과 무관하게 인삼의 복용을 권하는 풍습이 있어왔다. 때문에 한의사들은 예전부터 "하늘아래 사람을 해치는 것으로써, 집안을 망하게 한다고 해서 사람을 죽이지는 않고, 사람을 죽이는 재앙도 꼭 온 집안을 망하게 하지는 않는다. 먼저 집안을 망하게 하고 결국 사람도 죽게하는 것은 오직 인삼(을 아무때나 먹는 관습) 뿐이다."라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라면 환자의 증상을 잘 살펴보아서 인삼을 써야하며 인삼을 쓰면 반드시 좋아질 경우에나 인삼을 써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서양의학에서의 보고로는 인삼제품의 과량 복용(일평균 3g에서 15g 이상)시 고혈압, 신경질, 불면, 피부발진, 아침 설사 등의 인삼오남용증후군 사례가 발생한 경우가 있다.

 

 

 

 

▣ 복용법

 

5주 이상 보관시 곰팡이가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진단과 처방에 따른 홍삼복용이라 하더라도 한 달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한의원에서 탕전하는 탕약의 경우에도 2주에서 1달 이내에 복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그런데, 시중에 유통되는 홍삼전탕액의 유통기한은 한 달 이내가 아니며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고 진공포장을 하여 유통기간이 1 ~ 2년으로 되어있다.

수용성 유효성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시중제품을 구매 시 유효성분이 상당부분 감소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한의사의 진단과 감독 아래, 제조된 직후의 홍삼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복용법이다.

 

 

 

 

▣ 등급과 포장

 

▶ 뿌리삼(캔)


잔뿌리를 떼어내고 몸통과 다리만 남긴 홍삼으로 어느 회사나 똑같이 목관 안에 홍삼을 압착해서 눌러 담은 뒤 다시 길쭉한 육면체 캔으로 포장한다.

 

• 천삼
1등급으로 체형과 색택, 가공 상태에 흠이 전혀 없는 최고품질의 홍삼이며 생산되는 양이 매우 적다. 600g 1캔에 300만원 미만의 가격이라면 가짜를 의심해볼만 하다.

 

 

 


• 지삼
2등급으로 체형과 색택, 가공상태에 흠이 거의 없는 고품질의 홍삼이다. 천삼만큼은 아니지만 지삼도 사서 먹기에는 충분히 주저될 정도로 비싸다. 지별로 다르지만 600g 1캔에 60 ~ 100만원 선에서 판매된다.

 

• 양삼
3등급으로 체형과 색택, 가공상태에 약간씩 흠이 있는 홍삼이지만 농축액이나 기타 다른 홍삼가공품에 이용되는 원료용 홍삼들에 비하면 충분히 상등품이다. 홍삼을 처음 봤다면 잘 구분하기도 어렵다.


• 절삼
부러진 홍삼으로 등급 외이다.

 

 

▶ 기타

 

• 원형홍삼

잔뿌리까지 모두 그대로 유지해서 가공한 홍삼으로 뿌리삼(캔)과 같은 등급이 매겨지지 않고 1등, 2등, 3등으로 매겨진다.

 

 

홍미삼 - 홍대미

 

 

• 홍미삼
홍대미, 홍중미, 홍세미로 구분되며 각각 굵은 뿌리, 중간 뿌리, 잔뿌리로 가공한 홍삼이다. 1, 2, 3등으로 등급을 매긴다.

 

 

홍미삼 - 홍세미

 

◈ 관련 글

   ▶ [자연산약초] 백수오 효능과 특징 알아보기

   ▶ [자연산약초] 하수오 효능 및 하수오와 백수오 차이 알아보기

   ▶ [자연산약초] 야관문(비수리) 효능과 야관문주 알아보기

   ▶ [자연산약초] 질경이 효능과 질경이 씨앗(차전자)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