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및 원인

 

관절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신체 구조이며, 이는 연골과 관절액을 배출하는 활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에 의한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인해 연골의 손상이 발생해서 결국은 관절이 파괴되고 관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다.

 

또한, 관절에 국한되지 않은 전신적 질병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주로 발병하는 연령층은 20 ~ 40대이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게 된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성 위험층이나 바이러스성 감염과 관련이 있다고도 한다.

 

유전성 위험인자는 HLA-DRB1, DR4 등과의 연관성이 나타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증상이 나타나는 패턴과 빈도로 그룹을 나누게 되는데 가장 흔하게 보이는 종류는 증상이 완치되지 않고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경우(약 65%)이다. 그 외에 증상의 완치와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20%), 증상이 악화되었다가 완전히 완화되는 경우(10%), 그리고 발병 후 증상이 악화만 되는 경우(5%) 등이 있다.

 


▣ 증상

 

대칭적 다발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게 된다. 신체의 어느 관절에서나 증상이 보일 수 있으나 특징적으로 먼쪽 손/발가락 원위지관절에 침범하지 않는다. 만일 관절염의 패턴이 비대칭적이거나 말관절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이 낮다고 한다. 주로 침범하는 관절은 손마디, 손목, 무릎, 팔꿈치, 발목, 고관절 및 어깨관절 등이 있다.

 

특히나 손과 관련된 관절염의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먼저, 중수지관절의 자뼈쪽 편위가 보이게 되고 그 외 근위지관절이 굽고 원위지관절이 펴지면서 보이는 단추구멍 변형과, 중수지관절이 굽고 근위지관절이 펴지면서 나타나는 백조목 변형 등이 있다.

 

특히, 이 질환에서 나타나는 관절염의 증세가 상당히 빨리 진척되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그 외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보이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체질증상

 

발열, 체중저하, 만성 피로 등이 거의 필수적으로 동반하게 되며 특히 아침경직이 필수로 동반된다. 주로 환자가 아침에 자고 일어나자마자 강한 경직을 느끼고 환자가 움직이면서 강직이 서서히 풀리게 된다.

 


▶ 목뼈

 

특히 C1-C2의 아탈구와 불안정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신경계의 증상이 동반될 경우 사망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수술 전 X-ray를 통해 C1-C2의 불안정을 필수로 검사하게 된다. 다행히도 현재 DMARDs의 치료법으로 인해 류마티스 관절염이 목뼈에 영항을 미치는 경우가 상당히 줄었다고 한다.

 


▶ 심장 관련 질병

 

심낭염, 부정맥, 심장판막증 등이 발견된다.

 


▶ 폐 관련 질병

 

흉수가 자주 나타나게 되며 드물게 간질성 폐 질환이 나타나기도 한다.

 

 

 

 

▶ 안과 관련 질병

 

특히 눈의 하얀 부분인 상공막의 염증으로 인해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 전신적 종창

 

관절 마디에 종창이 생기게 된다.

 


▶ 쇼그렌 증후군

 

많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쇼그렌 증후군 관련 증상인 구강 건조증이 나타난다.

▶ 류마티스 결절

 

류마티스 관절염 특유의 증상으로 특히 혈청양성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거의 대부분에게서 보여지는 증상이다. 주로 신근 근처에 결절이 보이게 되며 드물게 폐와 심막 등에서 나타나게 된다.

 

 

특이하게, 류마티스 관절염과 간질성 폐 질환이 동반된 카플랜 증후군과 류타미스 관절염 + 비장종대 + 중성구 감소가 나타나는 펠티 증후군이 있다.

 

 

 

 

▣ 진단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대부분(80%)의 혈내에서 RF라 불리는 항체가 발견된다. 특히 이 항체의 수치가 높을수록 류마티스 관절염의 예후가 나쁘다고 한다. 주의할 점은, RF 항체의 수치는 거의 대부분 일정하며 질병의 활동성과 관련이 없다. 그 외 류마티스 관절염의 예후와 관련된 증상으로 피하의 결절, 가식성 관절염 및 RF 항체의 자기 항체 발견 등이 있다.

 

또한 ACPA 항체가 약 50%의 환자에게서 보이게 되는데 이 때 RF와 ACPA가 동반으로 발견될 경우 가식성 관절염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 외, ESR과 CRP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며 빈혈 및 혈관염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외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손가락 뼈의 골부피 저하, 관절열극의 감쇠, 뼈의 부식 등이 발견된다.

 

위의 결과들을 통합해 류마티르 관절염을 진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염증반응에 의한 관절염이 3곳 이상 발견될 경우 - MCP, PIP, 손목, 팔꿈치, 무릎, 발목 등
▶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 CRP와 ESR의 수치가 높을 경우
▶ RF나 ACPA 항체가 혈청검사를 통해 양성으로 나타날 경우
▶ 영상학적 검사

 

 

 

 

▣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의 근간은 NSAID와 DMARDS라 불리는 항류마티스 약제이다. 일반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경우 DMARDS 계열의 약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항류마티스 약제는 대부분 질병이 진단된 날부터 투여하게 되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과 합병증의 발병률을 상당히 낮추게 된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기까진 약 6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며 이 때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를 일차적으로 투여하게 된다. 만일 NSAID 투여 후에도 차도가 없을 경우 짧은 기간동안 스테로이드를 투여해 증상을 완화시킨다.

 

항류마티스 약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메토트렉세이트

 

엽산길항제로 항류마티스 약제의 가장 기본적인 약물이다.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구강 궤양, 탈모, 간세포 손상, 골수억제, 폐섬유증으로 인한 간질성 폐 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엽산 보충제와 같이 처방하며 환자의 간수치와 신장기능검사를 꾸준히 관찰하게 된다.

 

 

 

 

▶ 하이드록시클로로퀸

 

항말라리아제중 하나로 루푸스를 치료하는 약물이기도 하다. 메토트렉세이트에 비해 효과가 떨어진다.

 


▶ 설파살라진

 

역시 메토트렉세이트에 비해 효과가 떨어진다.

 


▶ 심각한 환자의 경우 위에 언급된 세 가지 약을 전부 쓰기도 한다.

 


▶ 항종양괴사인자(Anti-TNF) 계열

 

메토트렉세이트 투여 후에도 증상에 차도가 없을 경우, 에테너셉트, 인플릭시맙 등의 항종양괴사인자 계열 약물을 이용하게 된다.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하지만 약물이 상당히 비싸며 특히 면역 저하로 인해 결핵의 재활성화 등이 나타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이 약물을 사용하기 전 PPD를 통한 결핵 검사가 필수로 동반된다.

 

 

관절염이 심각할 경우 인공관절치환술 등의 외과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 관련 글

    [질병 탐구]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질병 탐구] 관절염 증상과 종류 및 치료법 알아보기

    [질병 탐구] 골다공증 발생 요인과 예방법 및 치료방법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