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눈물과 비슷한 pH 농도를 가진 점안액이다. 주성분은 히알루론산 나트륨 또는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나트륨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성분의 함량에 따라 0.1%, 0.2%, 0.3% 등으로 나누어진다. 보통 0.1%를 써보고 효과가 별로 없으면 농도가 진한 제품으로 처방된다.

 

 

 

 

상품명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주성분은 '히알루론산 나트륨, 에데트산 나트륨 수화물,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염산, 수산화나트륨, 주사용수'로 동일하다. 염산은 인공눈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안약에 포함되있는데 pH 농도를 맞추기 위해 극소량이 포함되어있다고 한다.

 

보통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면 인공눈물만 넣으면 끝날 것 같지만 눈물 분비가 안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인공눈물에 의존하는 것을 막기 위해 히알루론산나트륨 등 몇몇 제품들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다.

 

 

무방부제 1회용 인공눈물

 

 

▣ 종류

 

보통 벤젤코늄 염화물(보존제)이 포함된 제품과 무방부제 1회용 제품으로 나뉘어져있다. 방부제가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할 때는 하루 몇 회(보통 4회) 이하로 쓰는 양을 제한해야하며 세 시간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환자들은 방부제가 없는 상품이나 자극이 없는 방부제가 들어간 상품을 골라야한다.

 

무방부제 제품의 경우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하루에 100번 넣어도 될 만큼 안전하지만 방부제가 없는만큼 개봉 후 즉시 쓰는 것이 좋다. 1회용이 아닌 대용량도 한달 안에 폐기해야 하므로 되도록이면 1회용을 쓰자. 또 가격이 비싼 편인데 처방전이 있으면 보험이 되어 저렴한 편이다.

 

 

 

 

▣ 효과

 

수 시간마다 인공눈물을 주입하면 안구건조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하이드록시프로필셀룰로스는 각막 표면의 눈물막을 안정시키고 두껍게 할뿐 아니라 눈물막이 붕괴되는 시간을 늘려준다.

 

 

▣ 사용법

 

인공눈물은 일반적으로 안구건조증 치료에서 중요하다. 증세가 약한 경우 인공눈물을 하루에 4번 주입할 필요가 있으며 증세가 심한 경우 하루에 10 ~ 20번 정도로 더 많은 눈물 주입이 요구된다.

 

 

 

 

▣ 주의사항

 

충혈된 눈에 눈물을 주입하면 오히려 눈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 짐승에서의 이용

 

열대 지방에 서식하는 개, 고양이, 말과 같은 짐승들에게 인공눈물은 건성각결막염을 위한 치료법의 하나로 간주된다.

 

 

▣ 오해

 

인공눈물을 자주 넣으면 눈물샘이 제 역할을 못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과 눈물샘 분비는 아무 상관이 없다. 스킨 로션을 바르면 피부에 안좋다는 말과 같다. 그런데 몇몇 한의원에선 이런 말도 안되는 유사과학 마케팅을 하고 있다. 당연히 눈을 건조한 채로 계속 두는 것이 훨씬 나쁘다.

 

 

 

◈ 관련 글

    [질병 탐구]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 및 치료법

    [눈 건강] 루테인 효과와 부작용 및 루테인 하루 권장량 알아보기

    [질병 탐구] 비문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 출처 : 나무위키(namu.wiki) ]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