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턱관절 장애는 악관절 장애나 턱 디스크 또는 악관절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전문용어로는 측두하악장애라고 한다.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움직이는데 그 중에 무언가가 잘못되어 이상이 생기면 오는 것이 턱관절 장애이다.

 

 

▣ 원인

 

손으로 턱을 괴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 부정교합,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이갈이나 이악물기, 폭력이나 사고로 큰 충격을 받는 일 등이 주요 발생 원인이며 일자목 등 척추 질환으로 인해 척추와 연결된 턱뼈까지 변형되어 유발되기도 한다.

 

 

 

 

▣ 증상

 

증상도 정말 각양각색인데 기본적으로 입을 크게 벌릴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이 보통이고 관절부와 가까운 귀에서 생기는 이명, 답답함, 턱 관절이 원래 이동범위를 벗어나서 움직이는 습관성 탈골, 교합에 관련된 씹기 근육들 뿐만 아니라 근처의 측두근, 흉쇄유돌근, 승모근까지 영향을 받아서 두통이나 어깨와 목의 근육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증상이 귀에서 나타나면 이비인후과만 들락날락하면서 원인 모를 불치병인 줄 알고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심지어 턱관절 뒤 외경동맥과 내경동맥이 압박되어 편두통 등 만성두통이 일어나기도 한다.

 

 

▣ 자가진단법

 

입을 벌릴 때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관절 잡음) 음식을 씹을 때마다 턱이 아프거나 입을 4cm 이상 벌리기 힘들 경우에는 턱관절 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손가락 3개를 세워서 입에 들어가면 정상이다. 또한, 자주 두통이 있거나 식사를 많이 하고 난 후 또는 치과치료 후 턱이 피곤하다고 느낀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윗니와 아랫니가 불편하게 물린다고 느끼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 치료방법

 

턱관절이 빠졌는데 비교적 가벼운 증세인 경우 턱을 붙잡고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잡아당기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또는 다른 사람이 턱관절 빠진 사람의 정면에 서서 아래 어금니를 엄지손가락으로 잡고 집게 손가락으로 아래턱 아래부분을 잡은 상태에서 가볍게 어금니 부분을 눌러 턱관절 정복을 할 수 있다. 다만 어디까지나 가벼운 증세인 경우에만 응급조치로 할 만하고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찾아가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관절 장애인데도 치과에서 전문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정형외과에서도 간단한 물리치료를 할 수는 있지만 악관절 전문 클리닉은 치과에서 개설되므로 잘 찾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요즘은 턱관절 전문 치과도 꽤 많으며 치과에서는 스플린트를 이용해 치열을 우선으로 교정하고 턱관절 장애를 치료한다. 대학병원에서는 구강내과가 전문과인데 다만 단점으로 대학병원은 대부분 아픈 게 서러울 정도로 대기시간이  길다.

 

 

 

 

치과에서는 근육을 약화시키는 보톡스 주사나 관절 마사지, 스플린트 장치 치료 등을 주로 한다. 치과대학병원의 구강내과나 턱관절 클리닉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턱관절 장애는 이갈이나 부정교합, 일자목과 같은 척추질환, 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는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생기며 다른 질환에 파생되는 합병증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재발을 막기 위해 원인이 되는 질환들까지 함께 고쳐야 하기때문에 결국엔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

또한, 턱관절 장애는 완치가 어려워서 난치병 혹은 불치병에 가까우며 재발확률이 높은 편이다. 턱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은 턱뼈와 연결된 경추(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고 원래 있던 척추질환의 합병증으로 턱관절 장애가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부분적으로 턱관절 장애를 치료해도 평소 있던 척추질환이나 턱관절에 해로운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도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호전되므로 치료를 포기하지는 말아야 한다. 물론 턱관절에 해로운 생활습관을 고쳐야 하는 건 기본이다.

 

 

 

 

병원 갈 여유가 있음에도 안 가고 참기만 하면 어느 날 입을 벌릴 수 없어 식사는커녕 말도 제대로 못하게 되는 비상사태로 번지고 골파괴까지 발전할 소지도 있으므로 증세가 보이면 조기에 잡아야 한다. 턱 관절 장애 때문에 골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는 말이 어처구니없는 과장으로 들릴 수 있지만 턱뼈는 두개골과 직접 이어진 뼈이며 턱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두개골이 틀어지는 안면비대칭 질환을 함께 지닌 이유도 이 때문이다. 원래 어떤 병이든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그런데 어지간히 심한 상태가 아니라면 적당히 근이완제와 소염제를 처방해주고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라고 한다.

 

최근 인터넷을 찾아보면 줄기세포를 이식해 손상된 악관절을 복구하는 치료법에 대해 질문하는 글이 많은데 줄기세포를 이용한 악관절 치료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고 미국에서도 일부 지역에 한해서 시범삼아 시행할 뿐이라고 한다.

 

 

 

 

▣ 예방법

 

턱관절 장애는 치료가 매우 어렵고 치료를 통해 턱이 제자리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다시 흐트러지는 경우도 많으므로 애초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턱관절 장애는 턱괴기나 옆으로 자기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매우 사소해 보이는 습관들로부터 기인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을 비롯한 기본적인 일상생활 차원에서 처음부터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물의 섭취를 삼간다.

▶ 단단하고 질긴 음식(오징어 등)의 섭취를 제한한다.

▶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무리한 턱관절운동을 하거나 턱관절의 소리를 내보지 않는다.

▶ 적절한 수면을 위해 낮잠을 피하고 낮 시간 동안 적절한 활동을 하여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 잠자기 전의 알코올 섭취, 약제복용 등에 주의한다.

▶ 높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운동을 실시한다.

▶ 허리를 똑바로 펴는 등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 장시간 컴퓨터 사용을 삼간다.

 

이 외에도 손톱 물어뜯기,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지 않기 등 다양한 습관들에 있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관련 글

   ▶ 거북목 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교정운동 알아보기

   ▶ 척추측만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 허리통증(요통)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