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지루성 피부염은 피부에 빨갛게 뾰루지가 나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지며 딱지가 지는 질환이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벌겋게 달아오르고 각질의 분비가 심해지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 긁으면 출혈이나 흉이 많이지는 등 여러모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특발성 만성 피부염이다.

 

신생아에서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서 보이는 질병으로 전체 인구의 5%에서 발견되는 상당히 흔한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특히 불안감, 스트레스 및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 코, 입술 주위, 귀(외이도),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한다. 발견되는 환부 중에서도 편중적으로 발생하여 모발이 있는 곳 위주로 나거나 얼굴에만 나거나 두피에만 나는 등 다양한 환자 사례가 존재한다. 특히 두피의 경우 얼굴보다도 완치가 더 힘들며 두피에 나면 머리를 감아도 각질이 멈추지 않아서 더러운 사람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또한, 얼굴에 나는 경우는 여드름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현재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어 의학계에서도 학설이 분분하다.

 

 

 

 

▣ 증상 및 치료법

 

경증의 경우는 비듬만 보이지만 심각한 경우엔 얼굴이나 가슴 등에 노랗고 기름기가 낀 조각이 나타나면서 비늘 조각같은 피부병변이 얼굴 홍반 주변으로 발생하게 된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가려움증, 피부 병변 및 탈모 등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육류제품을 섭취할 경우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이 악화되므로 육류제품 섭취를 삼가야 하며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채식위주의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또한, 햇볕 노출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치료를 위해 비듬성 샴푸를 사용하고 국부성 케토코나졸(진균 감염증 치료제)을 사용해 증상을 완화시키게 된다. 심각할 경우 스테로이드를 투여하게 된다.

 

◈ 관련 글

   ▶ 비듬 원인과 비듬 없애는 법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