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치열이 비뚤어진 치아, 돌출입, 부정교합인 치아를 고정식(치아에 붙임), 혹은 가철식(착탈 가능) 보철장치를 이용해서 고르게 만들어주는 시술을 말한다. 일상 생활에 불편할 만큼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것을 고쳐주는 의학적 용도와 뒤틀려진 치아를 바로잡아 아름다운 얼굴로 만들어주는 미용적 용도를 함께 가지고 있다.

 

투명교정 혹은 설측교정(혀 쪽, 즉 치아 안쪽 방향에 장치를 부착) 등과 같은 심미적 어려움을 해결한 시술들이 계속 등장하고는 있으나 이들 시술에도 한계가 있다. 지금도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전통적인 순측 고정식 장치(입술 쪽, 즉 치아 바깥쪽에 장치를 부착)다. 이 장치에 와이어를 묶거나 끼워서 치아에 힘을 가하는데 입안에 철사 두 줄 혹은 한 줄이 가로로 지나가는 모양이다. 그래서 붙은 별명이 '철길'.

 

전통적인 방식은 금속(메탈)이지만 요즘은 세라믹을 쓰기도 한다. 이 경우 전면부에는 세라믹을, 어금니에는 금속을 쓰며 전부 금속으로 할 때보다 비싸다. 대신 입술 안쪽이 뜯겨나가는 참사는 거의 없다. 금속을 쓰는 경우 과장을 조금 보태서 입을 세게 누르면 입 안쪽 점막이 교정기에 붙어버린다.

 

 

 

 

치아교정의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가는데 최소 500만 ~ 1,000만 원 정도이다.

 

이후 별도로 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교정기의 브라켓을 분실하거나 예상 범위 밖의 이유로 추가 도구가 필요해진다거나 교정기를 해체한 이후의 장치 분실, 사랑니 발치 등의 이유가 있다.

 

미국인과 유럽인을 구별할 때 치열을 보라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미국에서는 치아교정이 굉장히 대중화되어 있다. 아예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미리 치아교정을 위한 보험을 따로 들어두는 부모도 있을 정도이다.

 

미국인들은 영국인들의 치아가 엉망이라고 놀리지만 영국은 치아 교정이 국민 보험으로 적용된다. 다만 심미적인 시술은 적용이 안 되어서 비싼 돈 들여가면서까지는 하지 않기 때문에 나빠 보이는 경우다. 예를 들어서 BBC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14%가 치아 미백을 해본 경험이 있는 반면, 영국인들은 고작 3%밖에 안 된다고 한다. 그리고 같은 방송에 따르면 평균적으로는 영국인의 치아 건강이 미국인의 치아 건강보다 훨씬 더 좋다.

 

 

치아 교정 과정

 

 

▣ 치아교정은 성형인가?

 

미용 목적을 위한 교정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부정교합이 심할 때 교정을 안 해주면 음식물의 섭취가 힘들고 치아의 부식 정도가 심해질 우려가 있으며 동시에 본인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예방하기 위한 성형이라고 볼 수도 있다.

 

특히 부정교합의 치료는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구강 높이가 좁아지면 혀가 연구개를 압박하면서 후비루+부비동염 등 각종 코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덧니 같은 경우는 꼼꼼히 관리해도 충치 발생 확률이 높고 겉으로는 정상적인 치아도 실제로는 치열의 문제로 인해 치근 흡수 등 문제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교정을 해서 치아가 받는 불필요한 힘을 줄이지 않으면 나중에 치아가 덜컥 떨어져 나가버리기도 한다. 물론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경우에도 외모가 변하는 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참고로 이러한 교정은 어떤 경우에건 건강보험은 적용되지 않는다. 치아관련 보험을 따로 들어두면 모를까… 물론 그런 보험이라도 비용을 전부 대주진 않는다.

 

 

 

 

뻐드렁니 같은 경우 큰 외모 개선 효과가 있다.(예를 들면, 김연아 선수) 치아교정과 턱 수술이 합쳐질 때 외모가 크게 바뀌는데 이건 당연히 성형수술이다. 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만 한 경우, 뻐드렁니나 기타 외모의 많은 변화를 주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외모 변화가 없다. 고로 외모의 변화가 크다면 성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외모의 변화가 없다면 성형이라 볼 수 없다.

 

참고로 흔히 말하는 양악이나 턱을 깎는 종류의 수술이 아닌 턱디스크 환자를 위해 하는 턱교정이 치과에도 존재하는데 턱수술과는 다르다. 턱디스크 혹은 턱관절 장애란 턱뼈가 탈구되어서 딸깍거리는 현상인데 그 중에서도 상악과 하악의 크기 불균형 때문일 때만 사용되는 교정술이 턱교정이다. 교정기를 장기간 끼고 지내면서 턱뼈를 밀어서 늘리는 치료법이다. 비싸기도 하지만 장기간 대단히 고통스러우면서 효과를 보기 위해선 환자의 인내심과 의사의 협력이 많이 필요하며 너무 어린 아이나 이미 다 자란 성인에게는 적용하기 어렵다. 안면뼈의 이동 때문에 생기는 두통, 불면, 교정기로 인한 식사제한 등이 약 3 ~ 4년간 수반되며 그 후에도 꽤 오랜 기간 보조장치를 해야 한다. 교정기만 7년 이상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나이가 들어서 턱관절이 마모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턱뼈를 늘리는 치료법인데 성형으로 종종 오해받기도 한다. 성형처럼 외모가 다소 바뀌기는 하지만… 턱디스크는 병역 면제를 받을 수도 있는 의료 상황 중 하나다.

 

 

 

 

▣ 외모 보정 효과

 

치아를 바르게 재배열해줌으로써 칼을 대지 않고도 얼굴의 형태를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돌출입, 턱 모양, 턱선 개선 등 일반적인 미용성형으로는 힘든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아 불균형이나 돌출입이 심한 사람이었다면 코의 모양새도 미묘하게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코의 미묘한 위치, 모양 변화로도 이미지가 좋아지기도 한다. 그렇기에 상당수의 연예인, 유명인들이 치아교정을 통해 외모를 더욱 수려하게 만들게 된다.

 

치아 불균형이 심하면 심할수록 외모 보정의 효과는 당연히 높아진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좋아지기는 하지만 이는 치아교정과 턱교정을 같이 하는 경우이며 단순히 치아교정만을 할 경우 얼굴 모습의 개선효과는 거의 없다.

 

 

 

 

치아 건강이 목적이 아닌, 외모를 위해 하는 경우는 턱수술까지 같이 받아야 한다. 그러나 돌출입의 경우는 교정으로 입이 들어가기만 해도 교정 전과 넘사벽급의 차이가 난다.

 

그리고 꼭 얼굴형이 변하지 않더라도 가지런한 치아는 보기에 깔끔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 돌출형 입이든 아니든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약간의 외모 보정 효과는 있다.

 

치과에서 "외모 개선이 많이 된다."라고 홍보를 한다면 다른 병원을 더 찾아보는 게 좋다. 일반적인 교정치과에서는 상담 중에 외모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는데 이 때 "외모변화는 거의 없습니다."라고 이야기한다.

 

 

 

 

▣ 기타

 

▶ 연예인들의 거짓말

 

연예인들은 돌출입 수술을 하고 치아교정을 했다고 속이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확연히 달라진 외모를 보고 교정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치과에 오는 사람이 많기에 수많은 교정전문의들은 오늘도 골머리를 싸매고 있다. 물론 돈벌기야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턱과 코 바로 아래의 뼈부분은 교정으로 해결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니 치열이 고른 편인 돌출입을 가진 사람은 교정을 하더라도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아무래도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원인은 치아교정을 했다고 하면 성형괴물이라는 따가운 시선에서 피할 수 있다는 것이 한 몫한 듯하다. 물론 실제로 치아교정만 해서 훈훈해진 이들도 있기에 섣부른 판단을 해서는 안되겠지만..

▶ 어릴 때 하면 성인이 되어서 다시 교정해야 한다?

 

흔히 치아가 다 자라지 않았을때 교정을 하면 성인이 되어 치열이 다시 돌아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 얘기는 논란이 많다. 과거에 치위생과를 나온 이의 말에 따르면 교정을 하여도 다시 치열이 돌아온다고 하지만, 요즘 치과의사의 말에 따르면 만 14 ~ 16세가 교정을 하기 적절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하면 고른 치아를 유지한 채로 성장하면서 나중에 다시 교정을 하는 일이 있더라도 다시 하는데 들어가는 노력과 비용이 더 적고 치아가 고르지 않음에 따라 수반되는 턱이나 비강구조의 변형이 더 적다고 한다. 실제로 초등학교 때 교정을 해서 스무 살이 넘어서까지 재교정할 필요없이 잘 지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 하는 교정은 시간과 비용의 소모적인 측면에서 더 고생한다는 말이 있다.

 

 

 

◈ 관련 글

   ▶ [치과 치료] 치아교정 과정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 [치과 치료] 치아교정 유지장치, 부작용 및 통증 알아보기

   ▶ [치과 치료] 임플란트 시술방법과 부작용

   ▶ 스케일링(스켈링) 가격과 의료보험적용 및 관련 상식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