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로일 때 별로 가자
• 지금 뭐하남? 스타필드 하남!

 

- 스타필드 하남 광고에 자주 사용되었던 홍보 문구

 

 

 

 

▣ 개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새로운 도전

 

신세계에서 2016년 9월 9일 경기도 하남시에 오픈한 쇼핑몰이다. 국내 최대 규모로 연면적 46만 제곱미터, 매장면적 15만 6천 제곱미터이다. 주소는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50.

 

스타필드 하남점의 운영법인인 하남유니온스퀘어는 신세계그룹의 부동산개발사업 담당 법인 신세계프라퍼티와 미국계 부동산 투자·개발 회사인 터브먼 사가 각각 51%, 49%의 지분을 가지고 합작투자하는 형태로 설립되었다.

 

신세계그룹은 마이애미, 플로리다, 템파, 네이플스, 새러소파 등지에서 쇼핑몰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터브먼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VIP 콘텐츠를 융합시킨 체류형 쇼핑공간을 선보일 것임을 밝혔다.

 

 

 

 

▣ 교통

 

가장 근접한 경쟁업체인 잠실 롯데월드몰에 비해 접근이 까다롭다. 새로 신설된 스타필드 하남 버스정류장은 새로운 버스노선이 추가되거나 기존 노선이 변경되어 운영되며 서울 지하철 5호선 하남 연장 구간의 경우 2020년이 되어서야 완공될 예정이다. 그나마 경의 중앙선 전철역인 팔당역이 제일 가깝고 하남 마을버스 50번를 통해 다닐 수는 있으나 이걸로 스타필드의 유동인구를 소화하기엔 역부족이다.

 

이를 고려하여 동시주차 6,200대 규모의 주차시설을 마련해놓았으나 넘치는 방문자 수로 인해 거의 매일 포화 상태이다. 게다가 주말만 되면 경기도 외곽지역으로 나가는 차량들로 인해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미사대로변에 스타필드가 오픈한다는 것은 교통대란을 자초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개장 첫 주, 만차인 주차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운전자들의 불법주차가 이어졌다.

 

 

신설된 버스정류장에는 8번(출퇴근노선/하남시청 행), 23번(천호/남양주 행), 50번(하남시청/미사강변도시 행), 81번(미사강변도시/상일동 행), 9302번(잠실 행), 9303번(잠실/강남 행)이 정차한다.

 

피크타임인 10시 ~ 15시까지는 주변도로가 밀려서 중간에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니 이 시간만큼은 하남시청까지 또는 하남시청부터 걸어서 이동하기를 바란다. 또한 저녁 피크타임도 마찬가지로 밀리면 도보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스타필드 바깥쪽 주변에 주차 전용 시설 두 곳을 공사 중에 있다. 그리고 소방서 정류장 근처에 지하철 연장 공사에 들어가서 교통 원활을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다행히 10월 중순이 되면서 유동인구도 줄어들어 주차장은 많이 한산해진 상태이다.

 

 

 

 

▣ 주요 시설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하여 이마트 트레이더스, 메가박스, 일렉트로마트 등이 함께 입점해있다. 테슬라 모터스의 국내 리테일 스토어 1호점이 입점하게 되어 화제가 되었는데 실제 영업은 스타필드 오픈 후 2016년 12월 중에야 이루어질 모양이다. 또한 신세계 영업점 최초로 No Brand 전용 매장이 신설되었다. 입점된 상품 중에는 다른 매장에선 미출시된 것이나 새롭게 동시 출시되는 것도 찾아볼 수 있다.

 

주차장은 대략 1층 ~ 3층을 포함한 지상, 야외 주차장이 있고 지하 1층 ~ 3층까지는 지하 주차장이다. 아직 지하 주차장 내부가 환기가 원활하지 않은지 공기 밀도가 좋지 않으므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한다. 소문에 의하면 2 ~ 3층 지상 주차장을 추가로 공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카트 이용은 주차장 B1 ~ B3까지는 공식적으로 이용가능하다. 다만 B1도 쇼핑몰 내에서는 사용을 제한하는 편이니 주차를 1층 ~ 3층에서 했다면 주차한 차량을 타고 B1 ~ B3층으로 내려가서 카트 물품을 지하에서 받아야 한다.

 

 

스타필드 하남 내부 조감도

 

 

▶ 4층

 

헬스장인 스포츠몬스터, 영화관 메가박스, 실내 워터파크 아쿠아필드가 있다.

 

 

▶ 3층

 

푸드코트인 잇토피아, 실내 워터파크 아쿠아필드 매표소, 영풍문고, 메종 티시아, 키즈/스포츠, 잡화가 위치하고 있다.

 

 

▶ 2층

 

주로 패션몰과 자동차 전시 매장이 배치된 곳이다.

 

교외에 위치한 복합 쇼핑몰로는 처음으로 루이비통과 불가리, 티파니가 입점하였다. 이 외에도 구찌와 프라다 등 명품 브랜드 여럿이 입점했다.

 

 

스타필드 하남 내부 전경

 

 

▶ 1층

 

데블스도어, 카카오프렌즈, 베키아에누보, 일일향, 의정부 평양면옥, 한우리(식당), 나폴레옹 베이커리, H&M, JAJU, Molly's 등등 없는 것 빼고 다 있다. 편의점 위드미도 있다. 그리고 전자매장 일렉트로마트도 존재한다. 주목할 점은 스타벅스 티바나 매장이 국내 최초로 오픈하였다.

 

각종 이벤트나 행사를 진행하는 장소로도 사용하는데 주로 안쪽 또는 바깥쪽에서 한다. 연예인 초청 이벤트를 안쪽과 바깥쪽 두 장소에서 골고루 진행한 적이 있고 노브랜드 시식 행사도 한 번 했었다.

 

 

▶ 지하 1층

 

신세계푸드와 이마트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런칭한 프리미엄 PB 브랜드 피코크 상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PK마켓을 비롯하여 폴바셋, 준오헤어, 한샘, 롯데쇼핑 계열의 무인양품, 수 노래방 등이 입점해있다.

 

 

스타필드 하남 내부 전경

 

 

▶ 지하 2층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가 나란히 들어와있고 직원식당 쪽에 직원전용 카페와 위드미 편의점이 배치되어 있다.

▶ 지하 3층

 

지하 3층 전체를 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상태이다. 주차위치 확인은 x축이 1 ~ 50번, y축이 A ~ Z정도 있다. 홀 위치 파악이 많이 힘든데 대략 1번 홀을 50Q 쪽으로 해서 40Q 이하 쪽을 2번 홀, 50A 쪽을 9홀로 기준을 잡으면 된다.

 

현재 이곳은 환기가 잘 안돼서 그런지 공기 질이 상당히 좋지 않다.

 

 

스타필드 하남 내부 전경

 

 

▶ 지하 4층

 

존재하긴 하지만 이 곳은 주차용도로 사용을 안하고 직원용으로 자재이동이나 환경담당 전용 쓰레기 처리장으로 이용한다. 그래서 직원용 EV 전용으로 이동할 수 밖에 없다.

 


▣ 홍보

 

신세계가 야심을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인만큼 홍보 전략 역시 공격적으로 진행했다.

 

 

모델로 정우성, 김지원이 출연하였다. SF 대작이라도 찍은 줄 알았으나 알고보니 스타필드 티저 광고였다.

 

올림픽대로 등지에는 '지금 뭐하남?', '스타필드 하남!'이라는 광고 팻말도 붙였다.

 


▣ 향후 계획

 

신세계는 앞으로도 수도권 일대에 스타필드를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도권 이외의 경우 지역 상생 문제를 해결하는 대로 구체적인 지역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 스타필드 COEX

 

신세계가 코엑스몰 인수에 성공했고 이름을 스타필드 COEX로 바꾸기로 했다.

 

참고로 이 사업은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하남 - 삼성동 - 반포동을 연결하는 강남벨트 사업의 완결판이 되었다.

 

 

스타필드 하남 내부 조감도

 

 

▶ 스타필드 마곡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건설 중인 쇼핑몰로 원래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타운이 들어올 것이라고 알려졌으나 하남 오픈 당시 정용진 부회장이 마곡을 직접 언급함으로써 스타필드 마곡으로 확정되었다. 다만 스타필드 하남의 합작사인 터브먼사가 아닌 또 다른 파트너사가 스타필드 마곡에 관여할 것이라 밝혔다. 원래 이마트타운은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했는데 스타필드로 변경되어서 완공 날짜가 변경되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상태이다.

 

개발중인 마곡지구 입장에서는 강남 생활권의 이점 상 9호선 연계가 편한 양천향교나 마곡나루역 중심으로 개발이 되지 않나 하는 의구심도 있었는데 5호선 마곡역에 스타필드 마곡이 확정되면서 소외받던 마곡역도 꿈과 희망이 생겼다고 좋아하는 중이다.

 

스타필드 마곡이 확정되면서 마곡은 업무, 주거, 쇼핑(스타필드 마곡), 전시, 공원을 모두 소유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근처 NC백화점 강서점과의 경쟁을 비롯하여 지하철로 두 정거장 차이 뿐인 김포공항 롯데몰, 차로써 충분히 이동 가능한 김포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과의 경쟁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스타필드 마곡이 완성되면 코엑스몰과 함께 서울시 안의 유이한 스타필드가 된다.

 

 

스타필드 하남 배치 조감도

 

 

▶ 스타필드 고양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에 건설 중인 쇼핑몰로 2017년 상반기에 개장할 예정이다. 수도권 전철 3호선 삼송역에서 600미터 떨어져 있다.
이곳에서 직선 거리로 약 2.4km, 차로 약 15분, 수도권 전철 3호선으로 2개역 거리에 롯데몰 은평점이 위치해있다. 롯데몰 은평점은 2016년 12월 1일 오픈했는데 스타필드 고양이 개장되면 두 쇼핑몰 간 피 튀기는 경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두 쇼핑몰 간의 규모 차이는 약 3배로, 스타필드 고양이 더 큰 상황이다. 다만, 접근성 면에서는 수도권 전철 3호선 구파발역과 직접 연결되는 롯데몰 은평점이 훨씬 유리하다.
한편, 신세계가 롯데몰 은평점을 의식해서인지 이 곳에 불확실했던 신세계백화점 입점이 확정되었다.

 

 

▶ 스타필드 부천

 

신세계가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 위치한 영상문화단지를 대규모 쇼핑몰로 재개발하는 계획을 세웠다. 한편, 인천광역시 부평구에서는 부천에 대규모 쇼핑몰을 세울 경우 교통난과 함께 우리 지역의 상권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반발하였다.

 

 

스타필드 하남 - '아쿠아 필드' 내의 <인피니티 풀>

 

 

▶ 스타필드 청라

 

청라국제도시에도 청라국제도시역 인근에 교외형 쇼핑몰 부지를 마련하여 기반공사를 다지고 있다. 당초 2013년 착공, 2016년 개장을 목표로 했으나 대부분의 청라국제도시 내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신세계 쇼핑몰 사업 역시 늦어지고 있다.

 

 

▶ 스타필드 안성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에 계획 중인 쇼핑몰로 2020년에 개장할 예정이다. 안성IC 바로 앞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지만 인근 38번 국도에 교통 대란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과거 쌍용자동차 출고장 부지였는데 경영 악화로 인해 신세계에 매각하였던 곳으로 신세계 물류센터와 같이 입주하는 형태이며 길 건너가 바로 평택시 행정 구역이라 사실상 평택 생활권이다.

 

 

유의 사항

 

스타벅스, 위드미 같은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는 음식점 가격이 다소 비싼 편에 속하며 3층 푸드코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식사 가격이 7천원이 넘는다. 오픈빨이라서 그런지 공휴일에는 길게 줄 서서 먹어야 한다. 더군다나 저녁이 되면 재료가 떨어져서 못 사먹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주차장 안으로 들어가려 하면 항상 자동차 깜빡이를 켜라고 하는데 들어오는 차량과 나가는 차량을 구분하기 위해서인 듯하다.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