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네이버 페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핀테크의 일종으로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간편결제서비스이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체크아웃을 서비스 중이었던 쇼핑몰 즉, 네이버 캐시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면 사용할 수 있다. 은행 계좌는 등록할 때 자신의 계좌로 소액이 송금되는데 이 액수를 입력하는 것으로 인증한다. 다만, 링크를 직접 타고 들어가면 혜택이 무효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네이버쇼핑'에서 N Pay 카테코리를 통해 들어가야 한다. 또한, 네이버 앱을 통해 송금을 지원하며 여타 금융앱과 마찬가지로 루팅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


최근 중소 전자상거래 판매자들이 네이버와 제휴하여 네이버 페이를 자신의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다.

 

 

 

 

▣ 특징

 

▶ 편리한 결제

 

네이버 ID 하나로 다양한 가맹점에서 회원가입 없이 편리하게 쇼핑, 결제, 배송관리에 이르는 단계부터 네이버 뮤직, 영화, 웹툰 같은 자사의 디지텔콘텐츠까지 결제할 수 있다. 현재 쇼핑몰 가맹점은 9만여 점에 이르며 소규모 패션 사이트가 주를 이룬다. 회원가입 및 결제를 각 사이트에 맞춰서 해야 하는 불편함을 네이버 페이로 해결해서 그들의 수익을 올리려는 것이 목적인 듯하다.

 

 

 

 

▶ 안전한 결제

 

본인인증을 통해 설정한 비밀번호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결제의 이상징후를 즉각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결제 환경을 보호한다. 핀테크 결제서비스의 특징은 복잡한 인증이 결제 단계에서는 생략되고 설정한 비밀번호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보안이 취약하다는 약점을 안고 있으나 네이버 페이는 이러한 약점을 사전에 파악해 그들만의 독자적인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다.

 

 

▶ 포인트

 

다양한 사용처에서 결제할 때마다 사용하는 카드 혜택과는 별개로 네이버 페이 포인트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 충전하고 적립받은 총 잔액으로 다양한 사용처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제휴은행 및 카드사

 

네이버 페이는 은행 및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그들의 서비스를 제휴사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제휴은행 및 카드사는 다음과 같다.

 

▶ 제휴은행

NH농협,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은행, 우체국

▶ 제휴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BC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씨티카드

 

 

 

 

▣ 혜택

 

네이버 페이는 각 카드의 혜택과 별도로, 네이버 페이로 일정금액 이상의 구매를 하면 포인트를 1% 적립해준다. 또한, 핀테크의 장점인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것도 혜택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예전 전자상거래 고객들은 거래할 때 공인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까지 비교적 복잡한 절차가 많았다. 하지만 네이버 페이는 구매 마지막 단계에서 초기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구매과정이 완료되어 고객들에게 간편함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카카오페이와의 비교

 

구분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출시

2015년 6월

2014년 9월

가맹점수

9만 7000여개(소규모 쇼핑몰 중심)

900여개(중대형 쇼핑물 중심)

누적 이용자수

1,600만명

850만여명

누적 결제건수

6,500만건

2,500만건

거래액

월 2,800억원, 누적 2조 5,000억원

비공개

체크카드 발행건수

10만건

5만건

 

네이버 페이와 카카오 페이는 인터넷을 통한 간편결제시스템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포털사이트에 기반한 플랫폼을 자사가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동일하다. 하지만 네이버 페이는 가맹점이 소규모 쇼핑몰 중심으로 비교적 다량 존재하는 반면, 카카오 페이는 중대형 쇼핑몰을 유치하여 적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또한, 네이버 페이가 비록 늦게 시작했지만 기존에 존재하던 네이버 체크아웃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라 카카오 페이보다 이용자 수와 결제건수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 네이버 페이 체크카드

 

네이버 페이 체크카드는 네이버 페이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체크카드이며 네이버와 신한은행이 제휴를 맺어 2016년 4월 15일에 사전발급을 통해 출시되었다. 신한카드에서 발급되었지만 위에서 언급한 제휴은행 계좌로 거래가 가능하다. 이미 개설되어있는 계좌를 연결하여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것이므로 신한은행 계좌가 없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ATM 사용은 점차 늘어갈 전망이나 신한은행 ATM에 한해서만 제공되고 있다.

 

◈ 관련 글

   ▶ [간편결제] 카카오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모바일 결제] 삼성 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모바일 결제] 삼성페이 카드/계좌 등록방법과 결제방법

   ▶ [모바일 결제] LG 페이 등록방법과 사용법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