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이자 디자인 서울의 상징적 건축물로 이라크 태생의 영국 건축가 자하 하디드와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디자인하였다.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의 주도로 2014년 완공되었으며 서울시 출연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 소개

 

2007년 12월 19일 옛 동대문운동장이 철거된 자리에 지어진 건물로 2009년 4월 29일 착공해 2014년 3월 22일 개관하였다. 개관 이후 2015년 2월까지 824만 명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를 방문하여 개관 전 유치목표 550만 명을 뛰어넘는 실적을 올렸다. 재정 측면에서 213억 원 지출에 223억 원 수입으로 개관 첫 해 균형수지를 기록했다. 2016년 3월 보도에서 2015년 한 해 하루 2만 명, 연간 700만 명을 동원하여 자체 목표였던 550만 명을 달성했다고 보도했다.

 

DDP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 역사

 

2007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임 당시 디자인 서울을 계획하는 목적으로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한 후, 2008년 동대문운동장 부지에 역사문화와 디자인이 조화된 관광지를 설치하는 초안이 만들어졌다. 그 결과 2009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이 세워졌으며 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설계와 정책은 오세훈 시장 임기동안 계속되었다. 그러나, 2011년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 무상급식 시민투표 실패에 대한 책임으로 사임하고 후임으로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다. 박원순 시장이 사람 중심의 복지 서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세훈 시장이 추진했던 디자인 서울 프로젝트 대부분이 파기되고 서울시 예산에서도 디자인 관련 예산이 대거 삭감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공사가 계속 진행되고 2014년 3월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2016년 3월 31일에 자하 하디드가 심장발작으로 사망하면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자하 하디드의 마지막 작품이 되고 말았다.

 

 

 

 

▣ 외관 및 시설

 

'디자인플라자'라는 이름만 듣고는 어떤 시설인지 쉽게 떠올리기가 어려운데 애초부터 복합 시설로 기획된만큼 쇼핑몰같은 단순한 개념만으로 설명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DDP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DDP는 디자인 트렌드가 시작되고 문화가 교류하는 장소입니다.
세계 최초 신제품과 패션 트렌드를 알리고, 새로운 전시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며 다양한 디자인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DDP는 아시아로, 세계로 향하는 ‘디자인·패션산업의 발신지’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DDP는 외관상 유선형의 비정형적 형태를 띄고 있다. 설계를 맡은 자하 하디드는 이런 형태로 디자인을 정한 이유를 "서울 성곽을 둘러싸는 건축적 풍경을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은색 알루미늄 외장패널 45,133장을 바깥에 붙였다.

 

크게 5개 시설과 15개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다.


▶ 알림터

알림1관, 알림2관, 국제회의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1관

▶ 배움터

디자인박물관, 디자인전시관, 디자인둘레길, 둘레길쉼터, 디자인놀이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전시관

 


▶ 살림터

살림1관, 살림2관, 잔디사랑방, 디자인나눔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1,2관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이간수문전시장, 동대문역사관1398, 동대문운동장기념관, 갤러리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이간수문전시장

 


▶ 어울림광장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열리며 시민을 위한 DDP 공간과 전시 등 안내가 이루어지는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어울림광장

 

 

▶ LED 장미정원

총 25,550송이의 눈부신 LED 장미가 펼쳐진 잔디정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LED장미정원

 

 

▶ 디자인장터

국내외 관람객이 쇼핑과 휴식, 문화적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복합 편의공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장터

 

 

▣ 평가

 

뉴욕타임즈는 2015년 1월, DDP를 '꼭 가봐야 할 세계 명소 52곳' 중 하나로 선정했다. 2000년대 이후 침체되어 있던 동대문 일대의 상권을 되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DDP 담당자는 1주년 언론보도에서 "5,000억 원짜리 목적없는 공공건축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나 개관 후 주변 상권 매출이 15 ~ 25%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2년차 보도에서는 "동대문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라고 평가받았다. 또한, 지역 유동인구가 개관 전에 비해 10% 증가했고 주변에 숙박업소 및 식당이 크게 늘어났으며 건축지 인근의 낙후한 이미지를 고급화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 비판

 

개관 전 디자인이 주변과 어울리지 않으며 막대한 운영비로 서울특별시의 애물단지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자하 하디드의 디자인이 인근 동대문으로 대표되는 한국적 풍경과 어울리지 않고 디자인을 유지하느라 예산이 당초 추정치의 두 배인 4,800억 원으로 나왔으며 해당 사업에 대해 인근 주민의 의견수렴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었다. 개관 직전 언론사의 취재 결과 동대문시장 상인들은 DDP 조성이 지역상권 활성화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동대문시장 등 주변 지역과 DDP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 관련 글

    [서울 가볼만한 곳] 이태원 경리단길과 맛집 알아보기

    [서울 가볼만한 곳] 북촌 한옥마을 알아보기

    [서울 사진찍기 좋은곳] 서울 망우동 용마랜드

    [서울 여행코스] 가을빛 물든 삼색 서울 풍경

    [서울 여행코스] 서울 시내 주요 여행 카페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