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송정해수욕장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에 있으며 한국의 동해에서 가장 남쪽의 해수욕장이다. 모래사장은 길이가 1.2km, 폭이 57m, 총 면적은 6만2150m²이다. 시설 관리자는 부산광역시장, 해운대구청장이다.

 

번잡하고 화려한 분위기인 부산 남해의 해수욕장(해운대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등)에 비해 조용하고 아늑하며 수질이 깨끗하다.

 

 

▣ 상세

 

전국구급인 해운대해수욕장과 광안리해수욕장에 이어 서부산을 대표하는 다대포해수욕장 다음의 자리를 이름도 비슷한 송도해수욕장과 경쟁하고 있는데 전국의 수많은 해수욕장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 만큼 피서객이 많이 찾는 큰 해수욕장이다. 여름에는 해운대와 광안리가 터져나가는 통에 정작 부산 사람들은 해운대를 안 가고 대신 한적한 송정해수욕장으로 온다는 말이 있지만 여름철 해운대의 악명은 이미 외지인들에게도 알려질 만큼 알려져있기 때문에 송정해수욕장도 여름에는 터져나가긴 마찬가지이다. 물론 아무리 그래도 해운대보다는 덜 혼잡한 편이다.

 

 

 

 

또한, 송정해수욕장은 다대포해수욕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한민국 서핑의 메카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최초로 서핑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며 사계절 수온이 높고 파도와 바람이 파도타기에 딱 적절한 정도라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가을 ~ 겨울 시기에 가면 서퍼를 백 명 단위, 많게는 천 명까지 볼 수 있으며 서핑 관련 교습학원도 많이 있다.

 

송정해수욕장 근처에 있었던 (구)동해선 폐선선로상에 있는 송정역 구 역사에서 폐선선로를 따라 쪽 걸어오면 해수욕장으로 올 수 있으며 계속 걸어가면 해운대 청사포로 넘어갈 수 있다. 실제로 해운대구에서도 산책 코스로 개발하려는 듯하다.

 

이전에는 길거리 커피를 파는 커피 차량들이 많아 골라먹는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대형 커피 영업점이 많이 들어서게 되면서 대부분 사라졌으며 일부 사람들은 낭만(?)이 사라졌다고도 이야기하고 있다.

 

해운대와 더불어 매년 1월 1일 새해에는 많은 사람들이 해돋이를 보러 이 곳으로 몰려온다. 해운대해수욕장보다 더 동쪽에 있어서 해를 더 빨리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 때문이다.

 

 

 

 

▣ MT 장소

 

송정해수욕장은 여름 이외의 계절에는 부산광역시 지역 일대 대학생들의 MT의 성지이다. 하도 송정해수욕장으로 MT를 자주 가서 지겨워 양산시 배내골이나 거제시, 경주시 등으로 많이 분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송정의 인지도는 절대적이다. 근처에 민박이나 펜션도 널려 있는데다 해운대랑 광안리에 비하면 사람도 적어서 소규모 활동이나 행사 등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대중교통

 

동해선 송정역에 동해선 광역전철이 정차한다. 송정역과 같은 날 이설된 신해운대역이 해운대역,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엄청나게 멀리 떨어진 곳으로 옮겨진 것과 달리, 송정역은 북쪽으로 이설되었음에도 충분히 해변까지 걸어갈 만한 거리이다.

 

시내버스로는 38번, 39번, 40번, 63번, 100번, 100-1번, 139번, 141번, 180번, 181번, 182번, 185번, 200번, 해운대9번, 급행 1001번, 1003번, 1011번을 타고 송정해수욕장입구 정류장에 하차하여 도보로 1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이 중 100번, 181번, 185번, 해운대9번은 송정해수욕장 안쪽까지 들어가는 노선이지만 아예 안까지 들어오진 않고 송정중앙로 상에 있는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며 기장군 방면으로 빠져버린다. 이 정류장에서 해수욕장까지는 도보로 1 ~ 2분 정도 거리이다. 원래는 181번 하나만 경유하였으나 100번의 동부산관광단지와 해동용궁사, 연화터널 방면으로 노선 조정 후 공동으로 경유하게되었고 국립부산과학관과 오시리아역으로 가는 185번이 신설되었다. 덤으로 오시리아관광단지와 해동용궁사 관광객들을 위해 해운대9번까지 경유해줘서 현재는 무려 4개의 버스 노선이 지나다니게 되어 교통편이 많이 개선되었다.

 

철도로는 동해선 송정역에서 도보로 15분이면 이동 가능하다. 2016년 12월 30일 부로 동해선 전철이 개통되어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

 

◈ 관련 글

   ▶ [국내 해수욕장 추천] 부산 송도해수욕장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