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드 및 계좌 등록방법

 

▶ 사용자 등록

 

1.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2. EULA(사용자 최종 라이선스 계약) 약관에 동의하고 생체 인증을 체크한다.

 

 

▶ 신용카드 추가

 

1.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카드/계좌 추가 버튼을 누른다.
2. 카메라에 카드를 맞춰서 인식시킨다. 카메라가 인식을 못하면 직접 입력 버튼을 터치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 실제 카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고 잘못된 것이 있거나 빈 정보가 있으면 입력한다.
4. 생체 인증 체크를 한다.
5. 한 카드사에서 최초 카드 등록이라면 약관 동의와 본인 인증 및 서명을 해야 한다.

 

 

 

 

▶ 통장 추가

 

1.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카드 추가 버튼을 누른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카드/계좌 추가 버튼을 누른다.
3. 계좌 정보를 입력한다.(보안카드 / OTP / 계좌인증)

 

 

▶ 멤버십 카드 추가

 

1.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멤버십 탭을 누른다.
2. 우측 상단 멤버십 추가 버튼을 누른다.
3. 미리 나열되어 있는 멤버십 카드를 눌러서 발급을 받거나, 우상단 직접 추가 버튼을 눌러서 바코드 번호를 직접 등록한다.

 

 

▶ 교통 카드 추가

 

1.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교통 탭을 누른다.

2. 신규발급 또는 기존 모바일앱을 통해 발급된 카드를 연동할 카드사를 누른다.
3. 절차에 따라 발급 또는 연동을 진행한다.

 

 

 


▣ 결제하기

 

▶ 오프라인 카드결제(MST+NFC)

 

• 카드 활성화


홈 화면, 잠금화면, 꺼진 화면에서 화면 하단을 엣지 스와이프로 올리면 카드가 호출된다. 여기서 좌우 스와이프로 카드를 고른 후 생체 인식을 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또는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카드를 고른 후 생체 인식을 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 결제하기


마그네틱 카드를 긁는 위치, 즉 MS 리더기 또는 NFC 리더기에 핸드폰 후면 상단을 갖다댄다. 마그네틱 신호와 NFC 신호가 발산되는 시간인 30초 안에 결제를 마쳐야 한다.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활성화가 필요하다. 1.3 버전부터는 1회에 한해서 생체 인식 필요없이 신호 생성을 연장하는 버튼이 나오기 때문에 더 편리하다.

 

 

 

 

▶ 오프라인 카드결제 이용시 주의할 점

 

• 배터리가 5% 이하가 되면 "배터리가 부족하여 결제할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과 함께 결제가 아예 안되는데 생체 인식 및 비밀번호 입력이 불가능하다. 즉, 배터리 5% 이하인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연결이 정상이어도 결제할 수 없다.

 

• 무조건 본인 명의의 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즉 부모님, 배우자 같은 가족이나 지인 등 타인 명의의 카드를 받아쓴다면 등록해서 사용할 수 없다.


• IC 결제 방식만 가능한 결제 단말기의 경우 삼성 페이로 결제가 불가능하다. 현재 사용되는 거의 모든 카드들은 IC 칩과 IC 결제 기능이 존재하는데 금융감독원에서 MS 방식보다 IC 결제 방식의 보안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하여 가맹점주들에게 카드 결제기 교체와 IC 결제를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교체 보급되고 있는 대부분의 카드 결제기는 IC와 MS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그러나 신형 일부 무인 결제 단말기 및 서명패드 통합형 단말기 등에서는 IC 결제만 지원하기도 해서 이 경우에는 삼성 페이로 결제가 불가능하다. 또한, IC 방식만 지원하는 은행 ATM도 별도의 MST 리딩 패드가 있어야만 삼성 페이 사용이 가능하다.

 

 

 


▶ 오프라인 카드결제 취소

 

1. 삼성 페이를 실행한다.
2. 취소를 원하는 카드를 찾아서 터치한다.
3. 취소를 원하는 거래 내역을 찾아서 터치한다.
4. 결제 취소 버튼을 누른다.
5. 생체 인식 또는 비밀번호 입력을 하고 MST 신호가 나오면 거래 취소를 시작한다.(여기서부턴 실물 카드와 똑같이 처리)

※ 주의할 점

삼성 페이를 초기화했으면 거래 내역이 사라져서 결제 취소를 할 수가 없다. 카드 거래를 취소하려면 결제했던 카드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삼성 페이 자체 기능으로 초기화를 하면 해당 결제에서 사용했던 일회용 카드번호의 기록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 페이를 직접 초기화한 게 아니라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삼성 페이 앱을 초기화했을 경우 기존에 사용했던 카드를 재등록하면 삼성 페이 서버에 저장된 결제 로그가 복원된다.

 

 

 


▶ 오프라인 교통카드결제(NFC)

 

화면을 끄거나 삼성 페이를 종료한 후 NFC 리더기에 핸드폰 후면을 가져다 댄다. 모바일 T머니를 태그하는 방법처럼 약간 거리를 두는게 좋다.

 

참고로 삼성 페이에서 티머니의 온라인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

 


▶ PC/모바일 결제

 

1. 온라인에서 결제방법을 카드결제>카드사>결제 솔루션 중 삼성 페이 순으로 선택하거나, 모바일 일부 가맹점에서는 결제방법에서 바로 삼성 페이를 선택하고 삼성 페이 내에서 결제할 카드를 선택한다.


2. 화면 하단에 삼성 페이 창이 뜨면 생체 인식을 통해 결제를 한다.

 

 

 

 

참고로 온라인에서 결제시 결제방법에 타사의 페이류는 최상단에 위치하지만 삼성 페이는 기존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 후 결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카드사의 앱카드, ISP, 문자간편결제 등 선택하는 과정에 삼성 페이가 있어 가맹점 수에서는 MST처럼 우위를 얻지만 타사의 페이류처럼 바로 결제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혼란이 예상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측에서 쇼핑몰과 직접 가맹을 맺고 있다. 현재 모바일 일부 쇼핑몰에서는 다른 페이류처럼 결제방법 최상단에 삼성 페이가 위치하고 있다. 삼성 페이는 오프라인에서 MST(마그네틱 카드 가맹점), NFC(삼성 페이 자체 가맹점), NFC(교통카드 가맹점)을 모두 끌어안아 지원 가맹점을 늘리는 방식을 쓴 것처럼, 온라인에도 카드사와 쇼핑몰 각각 가맹을 맺어 쇼핑몰과 가맹을 맺은 경우 다른 페이류처럼 결제 방법 상단에 위치하고 미가맹점일지라도 카드사와 쇼핑몰과 계약을 이용해 카드사 결제시스템 중 하나로 삼성 페이가 들어가 전자로 편의성, 후자로 보편성을 취했다. 다만 온라인 결제 지원 카드사가 많지가 않아서 그런지 온라인 결제는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국내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처럼 직접 쇼핑몰과 계약하는 것과 달리 삼성 페이는 카드사와 계약하므로 가맹점이 우월하게 많다. 간단하게말해 기존에 앱카드, ISP 등으로 결제하던 솔루션에 삼성 페이까지 추가된 것이다. 직접 카드번호를 입력해서 결제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대부분 지원한다. 단 게임 사이트, P2P 파일공유 사이트와 같은 환금성 사이트에서는 결제시 공인인증서 인증이 필요해서인지 삼성 페이로 결제가 안 된다.


KB국민카드의 경우 온라인 삼성 페이를 지원하기는 하는데 간혹 KB라면 무조건 ISP부터 접속시키고 보는 결제대행업체가 있어서 사용이 불편하다. 이 경우는 전용 앱카드(K모션)도 이용할 수 없다.

 

 

 

 

신한카드는 삼성 페이를 이용해 온라인 결제를 한다고 해도 신한 FAN 어플을 거쳐 결제되기 때문에 신한 FAN의 설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위의 두 사례 모두 PC 한정이며 모바일에서는 삼성 페이를 선택하고 결제를 할 경우 카드선택 후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 목록에 있는 삼성 페이로 선택 후 결제시 카드 외에도 삼성 페이에 등록된 우리은행의 계좌결제가 가능하다.

 

◈ 관련 글

   ▶ [모바일 결제] 삼성 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모바일 결제] LG 페이 등록방법과 사용법 알아보기

   ▶ [간편결제] 네이버 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간편결제] 카카오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갤럭시S8 빅스비(Bixby)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