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장가계(張家界)는 중국 후난 성 북서부에 있는 도시로 면적은 9,516km², 인구는 165만 명(2007년)이다.

 

 

 

 

우링 산맥의 중앙에 있으며 중국에서 중요시하는 여행 도시 중의 하나이다. 1982년 9월, 장가계는 중국 제1호 국가삼림공원이 되었으며 1988년 8월에는 무릉원(우링위안)이 국가 40여 곳의 중요풍경명승구로 지정되었다. 《장가계 국가삼림공원》, 《삭계욕풍경구》, 《천자산 풍경구》를 3대 풍경구로 지정하고 《무릉원 자연 풍경구》와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다.

 

 

한국에는 그저 관광지로 알려져 있지만 상당히 큰 도시이기도 하다. 한국에는 한국식 독음인 '장가계'로 유명한데 중국어 발음으로는 '장자제'이다.

 

2009년 개봉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SF영화 <아바타>의 촬영지였으며 배경으로 나오는 판도라 행성의 모티브가 된 것으로 유명해졌다.

 

걸그룹 '피에스타'의 중국인 멤버 차오루가 중국 장가계 출신이다.

 

 

영화 <아바타>의 판도라 행성

 

 

▣ 관광

 

장가계 시의 무릉원은 수려한 경치로 유명하며 "사람이 태어나 장가계에 가 보지 않았다면 백세가 되어도 어찌 늙었다고 할 수 있겠는가(人生不到張家界, 百歲豈能稱老翁)"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경치가 좋지만 날씨가 나쁜 날이 많아 재수가 없으면 안개만 보다가 돌아올 수도 있다. 365일 중 200일 이상이 눈 또는 비가 오거나 안개가 낀다고 하며 험한 산지의 특성상 이동시 케이블카를 주로 이용하는데 날씨가 좋다면 환상의 경치를, 그 외의 경우에는 구름만 보게 된다.

 

 

 

 

중국 내부에서는 그 나름대로 유명하지만 다른 나라에는 거의 안 알려져 있는데 외국인 중에서는 유독 한국인 어르신 단체 관광객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한국인들이 워낙 많이 찾는 곳이라 원화도 거의 통용되고 한식당도 널려 있다.

 

하지만 중국어로 말하면 알아서 중국 돈 위안으로 해 주는 편이며 속 편하게 계산하고 싶다면 그래도 위안이 낫다. 특히 보통 장가계를 들르려면 후난 성의 성도인 창사같은 도시를 이용하기에 중국 다른 도시를 이용할 때도 요긴하다.

 

 

중국 후난 성 위치

 

 

생각보다 영어는 통용되지 않는 편인데 애초에 서양인들이 그리 찾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몇 상인들은 영어를 알아 듣는다.

 

이 지역에서는 한국인들이 걸어다니는 돈이기에 바가지가 없다고는 말 못한다. 그런 거 신경 안 쓴다면 한국어를 써도 되지만 바가지 쓰기 싫으면 중국 숫자 단위와 간단히 흥정할 수 있는 문장 몇 개를 외워 가면 편하다.

 

 

 

 

그래서 그런지 중국 관광지 치고는 한글이 병기된 안내판이 많다. 다만 엉터리 한글 표기가 많았던 탓에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시간이 지나도 별로 나아진 게 없는데 예를 들자면 "안지 마세요", "케이블 차 안에 8명만 제한됩니다", "금지 기어오르다" 등이 있다. 심지어 고급 호텔에도 번역기를 돌려야 나올 것만 같은 한글이 보인다.

소수민족인 투자족이 많이 사는 후난 성 소재인 탓에 관광상품 중에는 투자족의 전통 무용을 공연하거나 투자족의 전통마을 방문같은 것도 있다. 100년을 사는 물고기라고 불리는 '와와어(중국장수도롱뇽)'가 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장가계 천문산 꼭대기

 

 

TV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하하와 정형돈이 '극한알바 해외편' 특집에서 잔도 공사하러 갔다가 포기한 곳이다. 이 구간이 완공된 뒤에는 중국판 무한도전에서 레펠 타고 600m 절벽 아래로 쓰레기 수거하러 내려갔다. 조세호와 차오루가 TV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 촬영차 이 곳 장가계(차오루의 고향)를 방문했다.

 

2016년 8월에 대협곡을 잇는 300m 높이의 유리교(유리로 만든 다리)가 완공되었다. 하지만 관광객이 너무 몰려 2주만에 폐쇄되었다가 2016년 9월 30일에 재개방했다.

 

 

 

장가계 유리다리

 

 

 

▶ 무릉원

 

무릉원(武陵源, 우링위안)은 후난 성 서북부의 무릉산맥을 타고, 장자제 시에 있다. 장가계 삼림공원, 삭계곡자연보호구, 천자산자연보호구 등의 지역으로 된 자연보호구의 총칭이다. 1992년 유네스코의 세계자연유산에 등록되었다.

무릉원은 한 폭의 동양화를 펼친듯한 바로 그 풍경이 아름다우며 나란히 선 바위의 독특한 경관이 알려져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그 독특한 바위는 석영에서 나오며 석영 함유률은 75% ~ 95%에 이른다. 그 돌기둥의 대부분이 200m 이상이고 300m 이상인 것도 존재한다. 석영 이외 일부는 카르스트 지형의 석회암에서 나온 것도 있으며 40여 개의 동굴이 확인되고 있다. 식물군도 풍부하며 중국 제1급 보호식물 4종, 제2급 보호식물 40여 종이 확인되고 있다. 동물은 28종 국가급 보호동물이 확인되고 있다.

 

 

 

 

한나라의 황제가 이 곳 무릉원에 살다가 죽었다는 전설도 있다.

 

 

장가계 보봉호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