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소니에서 발표한, PS4에 연결하여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한 HMD이다.

 

세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14(GDC 2014)에서 '프로젝트 모피어스(Project Morpheus)'라는 이름으로 발표하였다.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장비로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좌우로 반반 나눈다는 점에서 기존 HMD보다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유사하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컨퍼런스 2015에서 정식 명칭이 '플레이스테이션 VR'로 확정되었다.

 

당초 2016년 6월 출시 예정에 가격 미정으로 공개되었으나 GDC 2016에서 소니는 PS VR이 399달러의 가격으로 10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만, 일본 기준인지 전 세계 동시 출시인지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160개 이상의 PS VR 전용 게임이 개발 중이며 시네마모드를 이용해 기존의 PS4 게임도 VR 화면에서 보면서 할 수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970이 4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고 가격 비교를 해놓은 기사가 등장하기도 했다. 앞서 오큘러스 리프트가 599달러, HTC Vive가 800달러로 가격이 공개되면서 VR 시장이 보급형 기기보다는 하이앤드 유저를 위한 고가 정책으로 흘러가던 도중에 PS VR이 이들보다 최소 200달러 이상 저렴한 가격에 나와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했다. 플레이에 필수적인 PS 카메라가 패키지에 포함되지 않고 59.99달러에 별도 구매해야 하는 탓에 가격 착시를 노린 꼼수라는 비판도 받고 있고 이미 PS4가 있는 사람이 아니거나 기존 PS4 게임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면 사실상 VR 게임을 하고싶은 사람에게 PS4를 강매하는거 아니냐 하는 지적도 있다. 무게와 해상도나 시야각은 이들 경쟁 기기에 비해 다소 뒤떨어지나 소니 개발진에 의하면 PS VR에는 RGB OLED 패널이 사용되어 타 제품(펜타일 사용)보다 SDE(스크린 도어 효과)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한때 아마존 캐나다에 PS VR이 1100달러(미국 달러로 800달러 가량)에 올라왔다 삭제된 사건이 있다. 하지만 곧바로 소니에서는 800달러가 아마존 측의 오류라고 부인했고 아직 가격을 발표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외부 연산장치가 추가로 들어간다.

 

2014년 9월에 SCE 컨퍼런스에서는 반다이 남코에서 개발한 모피어스 전용 소프트인 <서머 레슨>이 공개되었고 유저들로부터 '하라다는 신'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소니는 6년전에 처참하게 실패한 PS 무브를 PS VR용 컨트롤러로 재활용하고 있다.

 

"PS 무브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모션 트래킹에 별도로 PS 카메라가 필요하다는 것은 기존의 키넥트랑 뭐가 다른가?"라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PS 카메라가 트래킹을 보조하는만큼 트래킹 성능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2016년 10월 출시와 함께 2016년 연말까지 50편 이상의 타이틀을 발매 예정이며 PS VR 발매 동시에 <더 플레이룸 VR>을 무료 배포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2016년 6월 14일 E3에서 발매일과 가격이 공개되었다. 발매일은 2016년 10월 13일이며 예약 개시일은 일본 기준 2016년 6월 18일이다.
동발 타이틀로는 <섬머 레슨>이 있다.

 

일본 예판은 시작하기도 앞서 매진이었다고 한다. 당시 블로거들이 새벽 시간에 줄 선 사진을 올렸는데 이미 현장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어서 서로 어디가 자리가 남는지 정보를 교환하기도 했다.

가격은 일본 엔화 기준 44,980엔+세금(단품) / 49,980엔+세금(카메라 동봉판)이다.

 

2016년 7월 28일에 한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출시일 및 가격을 발표했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출시일은 10월 13일 동시 발매로 정해졌다. 가격은 단품 498,000원, 카메라가 포함된 번들은 538,000원, 카메라와 무브가 포함된 번들은 598,000원으로 책정되었다. 예판은 7월 30일부터 소니스토어,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 등에서 시작했다. 온라인 예판은 에이티게임에서 할 수 있다. 2016년의 평균적인 환율상 유럽, 미국, 일본, 한국 중 한국에서 가장 싼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예약 판매 시작 5분 만에 온라인 물량이 전량 동났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물량은 널널했다고 하는 게 함정. 줄 서서 기다릴 이들을 위한 배려였던 것 같다.

 

2차 예약 판매는 9월 9일 낮 12시에 온라인으로만 한 것으로 보인다. 1차에 비해서 조금 늦었지만 전량 매진되었다.

 

'4Gamer.net' 사이트가 공개한 첫 생산 판매량은 총 51,664대였다고 한다. 2차 생산 예정이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PC 지원 가능성


2016년 3월, PS VR을 PC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도 SCE 내부에서 검토 중이라고 했다.

 

사실 PS4의 구조가 PC와 매우 흡사한 만큼 PC 포팅이 어려운 일은 아니며 설령 PC 포팅이 안된다 하더라도 서드파티에서 연결 가능한 부품을 출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혹시 PC에도 연결 가능하도록 출시된다면 카메라 포함인 저렴한 가격 덕분에 원래 오큘러스 리프트가 지향한, 그러나 가격 때문에 사실상 무산되고만 VR HMD의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라는 예상이 일고 있다.

2016년 10월,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서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라는 제목으로 게시글이 올라왔다. 내용에 따르면, Windows나 Mac에서는 작동시킬 수 없으며 오직 PS4에서만 작동하게 설계되었다고 한다.

 

현재 PS VR은 PC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플스에 연결하는 HDMI 케이블을 PC에 연결하면 시네마틱 모드로 PC 화면이 출력된다. 다만 이 경우 PS VR의 프로세싱 유닛의 USB는 플스에 연결된 상태로 플스도 켜져있어야만 한다. 헤드 트래킹 등의 기능들은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단순 화면 출력용으로는 사용이 가능하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한 PC 지원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2016년 11월, 외국의 개발자들이 PS VR을 PC에 연결해서 구동할 수 있도록 연구중이다. 스팀 VR에 연동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시네마틱 모드

 

영화를 보는 듯한 시네마틱 모드를 지원한다. 그냥 화면이 딱딱하게 굳은 방식이 아닌, 정말로 영화관에 온 것처럼 어두운 배경에 좀 떨어져 있는 듯 느껴지는 화면, 그리고 VR 효과가 있다.

 

단점이라면 3D영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실제 TV와 연결했을 때와 달리 작은 글자들이 안 보이거나 흐릿하게 보인다는 점 등이 있다.

 

해상도는 다른 VR기기와 큰 차이가 없으며 대/중/소 3가지 중에 스크린 크기를 정할 수 있다. 스크린 크기를 '대'로 설정하면 마치 아이맥스 영화관을 혼자 대여한 것과 같다는 후문이다.

 

시네마틱 모드는 일반적인 설정이나 영상, VR 전용이 아닌 게임 등과 같은 화면을 표시할 때 사용된다.

 

 

 

 

▣ 발매 후 평가

 

▶ 장점

 

• 가장 큰 장점은 다른 메이저 VR 기기와 비교 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다. 풀패키지 60만원 플레이스테이션 V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40만원 근처의 PS4가 필요하지만 오큘러스와 바이브는 자체 가격이 90만원 선이고 인텔 i5, 지포스 GTX1070 이상의 부품을 갖춘 100만원이 넘는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하다.


• 다른 기기에 비해 착용감이 편하다는 이야기가 많다. 더불어 안경을 착용하고도 쉽게 VR을 사용할 수 있다.


• 몰입감과 현장감 또한 오큘러스나 바이브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건 컨텐츠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제품 디자인에서 하얀색과 검정색이 배합되고 은은한 푸른빛이 나오는 플레이스테이션 VR이 검정 일색인 다른 기기에 비해 예쁘다는 평이 많다.

 

 

 

 

▶ 단점

 

• 화질과 해상도가 여타 기기에 비해 너무 좋지 않다는 평이 많다. 이 부분은 확실히 컨텐츠마다 큰 차이가 있는 부분이지만 좋은 컨텐츠라고 할 지라도 같이 비교해봤을 땐 오큘러스나 바이브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몰입을 방해할 정도로 나쁘진 않지만 그래픽을 중요시 여기는 플레이어들에겐 신경쓰일지도 모른다. 이부분은 PS4 Pro가 발매되면 개선되리라는 예상이 많지만, 이 또한 기존 PS4 유저들은 고해상도를 위해 새로운 기기를 다시 사야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 무브 인식률과 정확성이 다른 기기에 비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움직임을 인식하기위해 컨텐츠마다 사용자의 위치 조정을 다시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 플레이 반경이 다른 기기에 비해 좁다. 움직임을 인식하는 카메라가 PS4 카메라를 그대로 사용하다 보니 타 기기에 비해 활동 범위가 좁을 수 밖에 없다.


• 왼쪽 화면 쏠림이 있다. 현재 PS VR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평가되는데 플레이 하는 중에 화면이 왼쪽으로 쏠려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추가 발매 버전에서 개선될지도 모르는 문제이지만 이 때문에 VR을 중고로 내놓는 사람들이 나타날 정도이다. 몇 가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지만 이 또한 번거로움이 있음은 아쉬운 부분이다.

 

 

 

 

▣ 지원 예정 게임 목록

 

• 겟 이븐
• 서머 레슨: 미야모토 히카리
• 시아와세장의 관리인씨
• 화이트데이: 스완송
• Rez Infinite
• 더 플레이룸 VR
• The Forest
• 드라이브 클럽
• 서전 시뮬레이터
• Job Simulator
• 섬란 카구라 PEACH BEACH SPLASH
• 트랙매니아 터보
• 씨프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 워 썬더
• 플레이스테이션 VR 월드
• Project CARS
• 파이널 판타지 15
• 바이오하자드 7
• 에이스 컴뱃 7

• 철권 7
• 헬게이트 VR
• RIGS Machanized Combat League
• 언틸 던: 러쉬 오브 블러드
• EVE 발키리
• EVE 건잭
• 로빈슨: 더 저니
• 그란 투리스모 SPORT
•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X
• 하츠네 미쿠 VR Future Live with Project DIVA
•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X-wing VR 미션
• 골렘
• 이글 플라이트
• 싸이코너츠 2
• 배틀존
• P.O.L.L.E.N
• 배트맨: 아캄 VR
• 히어 데이 라이
• 로딩 휴먼
•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뷰잉 레볼루션
• 데드 오어 얼라이브 익스트림 3
• 파포인트

• 걸 건 더블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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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나무위키(namu.wik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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