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 체포

 

 

정유라 체포 순간

 

 

한국 시간으로 2017년 1월 2일 오전 4시(덴마크 시간 1월 1일 오후 8시), 덴마크 북부 올보르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현지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원래 덴마크는 솅겐조약 가입국이므로 독일에서 덴마크로 넘어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고 한국과 솅겐조약 가입국은 상호 무비자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 정유라가 덴마크에 체류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체류기간 90일을 넘기면서 불법 체류자 신분이 된 듯하다. 정유라의 여권 효력 무효화 조치는 외교부에서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고 발효되지는 않은 상태였다. 인터폴 수배도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을 뿐, 아직 인가가 나지 않아서 미수배 상태였다.

 

 

 

 

정유라의 소재를 제보한 건 현지에서 취재를 하고 있던 JTBC 이가혁 기자였다. 이가혁 기자는 정유라가 집 밖으로 나오면 인터뷰하려고 기다렸는데 전혀 나오질 않았고 언제까지 계속 기다릴 수도 없는 노릇에 자리를 비우면 달아날 우려도 있어서 JTBC 취재진이 덴마크 현지 경찰에 불법 체류에 대한 제보를 했고 이에 덴마크 경찰들이 정유라를 체포한 것이다. 체포 현장에는 JTBC 취재진도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특종을 놓친 KBS는 배가 아팠는지 밤 9시 뉴스 오프닝에서 "그저께(31일) KBS가  단독 보도했던 정유라 씨의 유럽 은신처, 덴마크의 올보르그가 현지 경찰에 의해 확인됐습니다. 덴마크 경찰은 정씨 등 한국인 일행 5명을 은신처인 올보르그 단독주택에서 체포했습니다."라며 자신들의 취재가 체포에 결정적이었다는 듯한 말을 하며 자화자찬했다.

 

 

JTBC 이가혁 기자 정유라 체포 과정 영상

 

 

체포 과정을 JTBC 뉴스룸에서 상세히 보도했는데 취재진이 2016년 12월 30일에 프랑크푸르트에서 올보르까지 갔으며 31일에 도착하여 여러 가지 교민의 증언과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과 나눈 SNS 메시지 등으로 정유라의 집에서 잠복하다가 직접 집에 가서 인터뷰를 시도했지만 거부당하자 현지 114 신고로 경찰에 정식 출동 요청을 했다.

출동한 덴마크 경찰은 4시간 뒤에 정유라를 체포했다. 체포에 4시간이 걸린 까닭은 연휴기간이라 행정 처리 지연 및 독일 검찰의 수사 상황 확인, 인터폴 적색수배 확인 요청, 덴마크 경찰 상부 허가 절차 등에 시간이 걸려서였다.

 

 

덴마크 현지에서 구금되는 정유라

 

 

한편 앞서 설명했듯이 정유라의 체포 혐의는 불법체류인데 대한민국이나 독일이 아닌 제3국 덴마크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붙잡았으므로 특검이 손 안 대고 코 풀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한국에서 잡혔다면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을 할 필요가 없겠으나 독일은 정유라가 머나먼 한국까지 제발로 순순히 들어올 리가 전혀 없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애초에 낮았다. 또한 독일 검찰의 자금세탁 수사 선상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므로 독일에서 이에 따른 수사도 받아야 해서 금방 송환될지도 의문인 데다가 정유라가 범죄인 인도를 거부하면 재판을 치러야 하는 등 복잡한 점이 많이 생길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제3국인 덴마크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붙잡혔으므로 불법체류자를 대하는 관례에 따라 간략한 조사 후 한국으로 강제 추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셈이다.

 

 

덴마크 현지에서 구금되는 정유라

 

 

덴마크 경찰은 한국에서 범죄인 인도 요청이 있을 때까지 정유라에 대한 구금 연장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법무부와 경찰청에서도 즉각 덴마크 외교부, 법무부, 검찰, 경찰에 즉각 긴급인도구속을 요청하였다. 이는 범죄인 인도를 정식 요청하기에 앞서 도주를 막기 위해 구금을 요청하는 조치다.

 

 

덴마크 현지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는 정유라

 

 

정유라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게 해주면 언제든지 귀국하겠다.", "아이를 돌볼 수 있게 불구속을 보장해주면 자진해서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특검에서는 정유라의 이러한 요구는 말도 안 된다는 입장이다.

 

덴마크 법원에서 정유라의 구금기간을 2017년 1월 30일 오후 9시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2017년 1월 10일에 여권 효력이 상실된다.

 

 

 

◈ 관련 글

    [인물 탐구] 정유라

    [집중 탐구] 이화여대 정유라 특혜 논란

    [인물 탐구] 최순실

    [집중 탐구] 최순실 게이트 총정리

    [인물 탐구] 장시호

 

[ 출처 : 나무위키(namu.wiki) ]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