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급식체는 인터넷상에서 급식충이라고 불리는 학생들, 특히 남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문자체이다. 일부 학생들은 실제로 대화를 할 때 이 문체를 사용하며 패드립을 아무렇지 않게 섞어서 쓰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급식체는 BJ 철구가 널리 퍼트렸는데 그가 방송을 하는 엔터테이너라는 걸 감안하고 보면 그 측면에서 일종의 업적을 세웠을 수는 있다. 전국적으로 한 세대에 자신의 유행어를 퍼트린다는 것은 웬만한 프로 방송인 개그맨들도 손쉽게 해내지 못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업적이 최고가 아닌 최악의 업적이며 젊은 층이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써대는 지경으로 변해 버린 탓에 사회적으로 가장 끔찍하고 추잡한 민폐이자 실수가 됐다는 것이다. 게다가 철구 본인도 이러한 일들을 잘 알고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행태들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더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 상세

 

급식체는 초등학생이나 중, 고등학생이 주로 사용하며 심지어 일부 대학생도 사용한다. 이들은 대부분 고등학생 시절 때 진성 급식충에서 대학생으로 성장한 경우이다.

 

요즘 급식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퍼지자 고학년 층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다. 현실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나 모두 사용하며 인터넷처럼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는 급식충 뿐만 아니라 그 이상도 사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심지어는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들 중에도 급식체를 쓰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세대가 거쳐 온 10대 문체들이 그렇듯이 지나치고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일부러 어그로를 끌거나 그냥 생각없이 따라하거나 또는 실제로 남이 쓰는 걸 보고 뭔진 모르지만 재미있어 보이는 것 같아서 급식체를 쓰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주로 ㄹㅇ, ㅇㅈ? ㄱㅇㄷ, ㅅㄱ와 같은 초성체를 쓰며 일본어로 기분좋다는 의미의 '기모찌'를 변형시킨 '앙 기모띠'와 거기서 파생된 '앙 ○○띠'를 쓰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많이 틀리는 것도 특징이다. 이 외에 개드립도 엄청 많은데 예를 들어 '이런'이라고 하면 "이런 삼런 사런 오런..."과 같은 식이다. 이는 부장님 개그라고도 불리는 썰렁 개그와는 조금 다른 맥락이다.

 

이 외에도 인터넷 신조어인 '세젤예' 등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것도 급식체의 특징이다.

 

급식체는 대부분 BJ 철구가 시작한 것이며 신태일과 김윤태, 로이조, 양세형 더 멀리는 BJ 백반 형님도 큰 기여를 했다. 이들의 주체 못할 패드립 때문에 패드립은 급식체를 이루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 초성체

 

▶ ㄱㅇㄷ : 개이득
▶ ㅆㅇㄷ : 씹이득
▶ ㅎㅇㄷ : 핵이득
▶ ㄲㅇㄷ : 꿀이득
▶ ㄱㅆㅇㄷ : 개씹이득
▶ ㅇㅈ : 인정
▶ ㅇㅈ? ㅇ ㅇㅈ : 인정? 어 인정
▶ ㄱㅇㅈ : 개인정
▶ ㅆㅇㅈ : 씹인정
▶ ㄱㅆㅇㅈ : 개씹인정
▶ ㅇㅈㄱ : 인정각

▶ ㅅㅅ : 샷샷

 

▶ ㅅㅌㅊ : 상타치(上윗 상 打칠 타 値값 치 - 상급수준)
▶ ㅍㅌㅊ : 평타치(平평평할 평 打칠 타 値값 치 - 평균수준)
▶ ㅎㅌㅊ : 하타치(下아래 하 打칠 타 値값 치 - 하급 수준)
※ 여기서 파생된 단어에는 ㅆㅅㅌㅊ[씹상타치], ㅁㅌㅊ[몇타치] 등이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타격 시 입히는 평균적인 데미지를 <평타>라고 하는데 이것이 변형되어 생긴 단어이다.

 

 

 

 

▣ 기타

 

다만 몇몇 단어들은 디시인사이드에서 파급되어 급식이 아닌 경우에도 인터넷 상에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온라인게임 서든어택,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노알라, 노운지, 핵펭귄 등 일간베스트 말투까지 섞어 쓰는 경우도 있다.(특히 인터넷 상에서)

 

급식체라고 하기엔 모호하지만 어린 나이를 추정할 수 있는 어투도 몇몇 존재한다. 시비라는 단어가 쓰이는 표현으로 "시비를 가리다" 또는 "시비를 걸다"를 "시비를 털다"라고 사용하면 급식체를 사용하는 나잇대일 확률이 매우 높다.

 

물론 중고생들도 예외가 없는데 오히려 이들은 보다 심한 욕설과 성적 모욕 등을 일삼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보인다.

 

사실 10대들만의 은어는 PC통신 초창기부터 시작되었으며 급식체도 이러한 계보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Church Praise Revolution이 앨범 실화 Part 1에 수록한 <오진 예수>라는 곡이 특유의 급식체스러운 가사로 특이점이 온 CCM으로 유명해졌다.

 

2017년 후반에 급식체는 재평가를 받고 있는데 사실 '오지다'와 '지리다'는 표준어이다.

 

최근 SNL 코리아에서는 '설혁수의 급식체 특강'이라는 코너도 만들어졌다.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