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사각턱 수술은 아래턱 뼈(하악골)나 교근(저작근)의 과도한 발달로 인해 각이 진 얼굴 형태를 갸름하게 변화시키는 수술이다. 수술 전 얼굴 부위 방사선 촬영 검사로 턱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며 전신마취로 진행하기에 전신마취에 문제가 없는지 수술 전 내과적 검사를 필요로 한다. 해당 내과적 검사에는 흉부 방사선 촬영, 심전도,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이 있다.

 

 

 

 

▣ 특징

 

사각턱 수술은 교근을 축소하는 수술과 아래턱 뼈를 건드리는 수술로 나뉜다. 사각턱을 지닌 대부분의 경우에는 교근만 축소시켜도 사각턱이 개선된다. 교근이 비대하지 않은데도 사각턱을 지닌(즉, 사각턱의 대부분이 교근이 아닌 뼈인 경우) 소수의 경우에는 뼈를 깎는 수술을 받아야하는데 교근을 수술하는 것보다 위험성이 크며 더 많은 사전 검사와 회복 기간을 필요로 한다.

 

흔히 양악수술과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나 양악수술, 하악수술, 사각턱 수술은 모두 다른 수술이다. 턱뼈를 여러 조각으로 잘라 재조립해야하는 양악수술 등과 달리 사각턱 수술은 각진 모서리를 깎아내기만 하면 되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수술이며 따라서 비용도 양악수술의 1/3 수준이다. 또한, 수술한 지 몇 주 후 실밥을 제거하고 나면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여 회복기간도 빠른 편이다. 단, 회복 기간이나 비용, 원리, 부작용 등은 사각턱 수술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종류

 

▶ 교근 축소술

 

비대해진 교근(저작근) 부위에 근육 세포를 일부 궤멸시켜 교근 세포수를 줄이거나 교근을 제어하는 신경 세포들을 부분적으로 차단하여 교근을 퇴화시킴으로써 영구적으로 사각턱을 개선시키는 수술이다.

 

뼈가 아닌 근육이나 신경만 건드리며 고주파나 중주파를 이용하여 절개하지 않고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턱 수술에 비해서 위험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교근 축소술만 받아도 V라인의 얼굴을 가질 수 있다.

 

 

 

 

사각턱 보톡스의 경우 가격이 3 ~ 15만원으로 저렴하고 수술없이 주사를 통한 시술이라는 점에서 인기가 있지만 보톡스에 의한 교근 마비의 효과가 일시적이어서 정기적인 재시술을 받는 것이 권장되며 보톡스 주사 이후 교근을 많이 사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보톡스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되기 힘들고 빠른 시일 내에 사각턱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보톡스에 대한 내성 반응이 생길 경우 사각턱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교근 축소술인 것이다. 교근 축소술로 인한 사각턱 개선 효과가 영구적인 대신에 수술 비용이 100 ~ 200만원 내외로 비싼 편이다.

 

 

 

 

▶ 귀뒤 사각턱 수술

 

귀 뒤 피부를 약 2㎝로 최소 절개해 내시경을 삽입한 뒤 사각턱의 끝부분만 다듬거나 잘라내는 수술이다. 10분 ~ 20분 정도의 짧은 수술 시간, 수술 당일 귀가 가능, 수술 후 3 ~ 4일 후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기간,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사각턱의 끝부분만 깎는 수술인만큼 측면효과에 비해 정면효과가 적다.

 

 

▶ 긴곡선 사각턱 수술

 

흔히 긴곡선 절제술이라고도 불린다. 긴 곡선을 그리며 턱뼈를 한 번에 잘라내는 수술로 신경과 혈관의 위치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주변 조직의 손상을 줄이고 귀뒤 사각턱 수술과 달리 측면과 정면에서 모두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 수 있어 만족도가 높으며 환자의 턱뼈, 볼지방량, 저작근 발달, 대칭 여부 등을 고려해서 수술을 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절제부위를 잘 다듬지 않으면 이차각이 생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 부작용

 

양악수술에 비해 덜할 뿐이지 부작용이 없는 건 아니다. 가장 가장 빈번한 부작용은 수술 이후의 살 처짐 현상이다. 뼈를 잘라낸다는 것은 얼굴 크기가 줄어든다는 것인데 피부 면적은 수술 전 그대로이기 때문에 뼈가 지탱하지 못하는 피부가 처지는 것이다. 또한, 신경을 잘못 건드려서 안면 신경이 마비되는 등의 부작용도 있다.

 

최악의 경우 전신마취 사고나 과다출혈 등으로 수술 도중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사각턱 수술을 받을 때는 반드시 수술 전 검사를 철저히 하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

 

◈ 관련 글

   ▶ [성형수술] 안면윤곽수술 종류와 특징 및 부작용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