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블록체인은 첫번째 암호화폐였던 비트코인에서 처음 나타난 개념으로 모든 암호화폐는 각각의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는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일정한 주기마다 블록(Block)을 찾아내고 보상을 받아가는 식으로 화폐가 생성된다. 블록은 해당 암호화폐가 사용하는 해시 함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자는 컴퓨터의 연산 능력을 이용해 일일이 맞는 함수를 대입하는 식으로 해시를 찾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채굴(mining)이라 한다.

 

블록에는 해당 블록이 발견되기 이전에 사용자들에게 전파되었던 모든 거래 내역이 기록되어 있고, 이것은 P2P 방식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똑같이 전송되므로 거래 내역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누락시킬 수 없다. 블록은 발견된 날짜와 이전 블록에 대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블록들의 집합을 '블록 체인(Block Chain)'이라 말한다.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로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한다. 기존의 중앙 서버에 거래기록을 보관하는 것과는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기록을 보여주며 서로 비교해 위조를 막는다.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기록 리스트로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잘 알려진 블록체인의 응용사례는 암호화폐의 거래과정을 기록하는 탈중앙화된 전자장부로서 비트코인이 있다. 이 거래 기록은 의무적으로 암호화되고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컴퓨터상에서 운영된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암호화폐들은 블록체인 기술 형태에 기반하고 있다.

 

 

▣ 기본 원리와 장점

 

블록체인은 대규모의 노드들 사이에서 각 노드에 분산 저장된 장부의 데이터를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합의 수렴 알고리즘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노드가 익명으로 실행될 수 있고 연결이 좋지 않아도 구동되며 심지어 신뢰할 수 없는 운영자가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다.

 

 

 

 

▣ 탈중앙

 

모든 탈중앙 암호화폐의 노드는 부분 또는 전체의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페이팔과 같은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중앙 집중형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을 필요를 없게 한다.

 

일반적인 장부에는 수표나 영수증 또는 약속어음의 교환내역이 기록되는 반면에 블록체인은 그것 자체가 거래장부인 동시에 거래증서(수표, 영수증, 약속어음)이다. 비트코인에서는 거래들의 지불되지 않은 결과의 형태로 존재한다고 표현한다.

 

"지불인 갑이 00원을 수취인 을에게 보내다" 형식의 거래는 소프트웨어 앱(비트코인 지갑앱 등)을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뿌려진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노드들은 거래를 검증한 다음, 자신의 장부에 거래를 추가하며 이 거래가 추가된 장부를 네트워크의 다른 노드들에게 뿌린다.

 

 

 

 

▣ 이중 지불 방지

 

암호화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제3자에 의한 시간표시거래를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작업증명 또는 소유증명 같은 다양한 시간표시 방법들을 사용한다. 이것은 누구나 쉽게 이중지불되는 돈의 문제를 피할 수 있게 한다.

▣ 개발과정

 

블록체인의 첫 구현체 개발은 비트코인으로 시작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성능개선, 익명성 추가, 저장기능과 스마트 컨트랙(smart contract) 기능들이 개발되었다.

 

 

 

 

▣ 블록체인 구현사례


▶ 비트코인 - 작업증명


▶ 디지털노트 XDN - 블록체인 위에 인스턴트 메신저, 블록체인 작업 증명에 기반을 둔 뱅킹 예금 시스템


▶ 네임코인 - 블록체인에 데이터 저장 기능 제공


▶ 마스터코인 - 다양한 거래를 처리 가능한 블록체인


▶ 피어코인 - 작업증명의 대안으로 소유증명 추가


▶ 이더리움 - 튜링 완전 스마트 컨트랙 및 12초의 블록생성주기 지원


▶ 블록체인 OS - 한국에서 진행되는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 이용 사례

 

최근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에서 블록체인 표준화를 위한 그룹인 '블록체인 CG'가 만들어져 한국이 그 그룹을 주도하고 있다. 블록체인 CG에는 건국대학교, ETRI, LG CNS, KB국민은행, 블로코, 페이게이트 등 국내 기업과 학교, 연구소를 비롯해 미국, 영국, 그리스 등 12개국에서 참여했다. 블록체인 CG의 초대 의장은 건국대 교수 이영환씨가 맡았다.

 

비록 암호화폐 분야에서 처음 도입되었지만 블록체인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거래 내역이 수 년간 변조되지 않았다는 성공적인 사례가 있어 실제 시중은행에서도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이미 전북은행은 2016년 2월에 블록체인 기반 키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자사의 뱅킹 앱에 적용하였으며 롯데카드는 2016년 11월 블록체인 지문인식 방식을 도입하였다. 이 외에도 국민은행은 비대면 계좌개설에 사용된 개인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있으며 관련 보안 기술의 도입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2016년 11월 30일, 국내 16개 시중은행이 모여 '은행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사용한 보안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학자들이 보기에 블록체인의 잠재력은 그 이상이다. 법적인 계약이나 공적인 서비스 등 사회에 존재하는 온갖 계약에 블록체인이 사용될 예정이며 최종적으로는 중앙집권적인 금융, 정부 시스템의 존재 의의를 희석시킬 전망이다. 단순히 금융이나 IT에 한정된 기술이 아닌 사회 그 자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 관련 글

   ▶ [암호화폐] 비트코인 채굴방법과 비트코인 지갑 만들기

   ▶ [암호화폐]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알아보기

   ▶ [암호화폐] 리플코인 전망과 시세 알아보기

   ▶ [암호화폐] 라이트코인 시세와 채굴 및 비트코인과의 차이점

   ▶ 암호화폐 특징과 전망 및 가상화폐와의 차이점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