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품

 

레고의 부품은 다양하다. 형형색색의 브릭, 막대, 바퀴, 도르래, 미니피겨 등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부품들을 결합함으로써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 부품에는 대표적으로 브릭, 플레이트, 타일 등이 있다.

 

 

다양한 레고 부품

 

 

레고 테크닉 부품

 

 

▶ 브릭

 

브릭(Brick)은 레고로 무언가를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품이다. 직육면체나 정육면체 모양으로 생겼으며 물체의 형태를 만들 때 반드시 쓰인다.

 

 

레고 브릭 규격

 

 
▶ 파워펑션

 

 

기차, 테크닉 차량, 전동 크레인 등에 쓰이는 일종의 모터 세트로 배터리팩, 전선, 모터, LED, 센서, 조종기, 브릭과의 연결부 등으로 이루어졌다. 모터에는 M, XL, L, 서보모터가 있다. M모터는 빠른 회전력, XL모터는 큰 힘, L모터는 큰 테크닉 차량에 사용된다. 또한, 서보모터는 90°씩 회전하여 주로 차량의 조향부에 이용된다.

 

 

▶ 픽어브릭

 

 

픽어브릭(Pick-A-Brick)이란 다양한 형태의 브릭을 일정한 무게만큼 담아 일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서비스이다. 레고 그룹에서 인증한 레고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플라스틱 통에 브릭을 담아서 사는 형태이며 통이 닫힐 수 있게 브릭을 집어넣는다면 어떤 브릭이든지 사갈 수 있다. 전 세계의 모든 레고 스토어에 설치되어 있으며 한국은 2016년 12월 9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레고 스토어가 문을 열면서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

 

 

▶ 미니피규어

 

 

미니피규어는 레고에서 사용하는 사람 모양의 인형이다. 생산 초기에는 일반적인 형태의 것만 생산되었지만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을 차용한 것도 출시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미니피겨의 살색은 노란색을 사용하나 레고 스타워즈와 같은 라이센스 시리즈에서는 실제 백인, 흑인에 가까운 색을 사용하기도 한다.

 

 

▣ 제품군

 

레고 그룹에서는 여러 가지의 레고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다. 생산이 중단되지 않고, 현재 레고가 생산되는 국가인 130개 이상의 국가에서 출시되는 테마는 아래와 같다.


▶ 듀플로(Duplo)

 

 

작은 부품이 위험한 영유아를 위해 큰 부품으로 구성되었다. 1981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 마인드스톰(Mindstorms)

 

지능형 로봇 시스템 장난감을 만들 수 있으며 1989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이 시리즈는 매우 기능적으로 만들어졌다. 마인드스톰 프로그램을 레고 사이트에서 돈을 내고 따로 깔아야 한다.

 


▶ 프렌즈(Friends)

 

소녀들을 위해 만들어진 시리즈로 2012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이 시리즈는 여자들을 위한 레고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 아키텍처(Architecture)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들을 만들 수 있으며 2008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유명한 건축가들의 건축물들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시리즈이다. 대한민국의 숭례문도 출시된 바 있다.

 


▶ 캐슬(Castle)

 

거대한 성을 만드는 것으로 1978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올드 캐슬, 캐슬, 킹덤, 올드 닌자, 로빈훗, 클래식 등의 테마로 나뉜다. 중세 시대를 배경으로 만들었으며 많은 중세 시대 사람들과 군사들의 미니피규어들도 있다.

 


▶ 미니피규어

 

다양한 미니피규어를 소장용으로 출시한 브랜드로 2010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미니피규어 시즌 10에서는 기념으로 전 세계에 5000개의 골드 피규어를 보냈는데 인기가 너무 많자 5000개의 Mr. 골드 피규어를 전 세계로 보냈다.

 


▶ 시티(City)

 

1966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처음엔 타운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월드시티로 바뀐 후 2005년부터 시티라는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다.

 


▶ 테크닉(Technic)

 

 

1977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이 시리즈의 부품들은 기존의 시스템 브릭과는 많이 다르다. 대부분 파워펑션과 호환되도록 만들어지며 오토바이, 비행기, 트럭, 중장비 등의 차량이 대부분이다. 레고 파워평션, 배터리 팩 및 점프선은 개별 판매도 한다.

 


▶ 우주(Space)

 

1978년에 처음 출시되었다. 클래식 스페이스, 블랙트론, 스페이스 폴리스 등의 시리즈가 있다. 2014년에 레고 갤럭시 스쿼드로 재출시되었다.

 


▶ 크리에이터(Creator)

2003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이 시리즈는 매우 다양한 장르와 세트 수를 보유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는 3in1 모델과 Expert 모델이 있다.

 


▶ 닌자고(Ninjago)

 

닌자고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브랜드로 2011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이 시리즈는 TV 프로그램으로도 방영해서 더 유명해졌다. 하지만 TV에서 방영하는 것은 레고사에서 직접 제작한 것이 아니다.

▶ 히어로 팩토리(Hero Factory)

 

히어로 팩토리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것으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출시되었다.

 


▶ 키마의 전설(Legends of Chima)

 

키마의 전설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것으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출시되었다.

 


▶ 몬스터 파이터(Monster Fighters)

 

괴물들을 잡는다는 스토리의 시리즈로 2012년에 출시.

 


▶ 스타워즈(Star Wars)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7편>을 주제로 만든 것으로 레고 최초의 영화를 본떠 만든 제품이다. 레고 스타워즈는 7401제품 라이트세이버 결투가 최초이며 1999년(에피소드1 개봉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스타워즈 시리즈 제품들은 레고 회사 부활에 큰 역할을 했다. 오리지널 삼부작과 연결되어 요다의 비밀이야기, 드로이드의 모험 등이 만들어지고 있다.

 


▶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영화 <반지의 제왕>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것으로 2012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 호빗(The Hobbit)

 

영화 <호빗>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것으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출시되었다.

 


▶ 닌자 거북이(Teenage Mutant Ninja Turtles)

 

영화 <닌자 거북이>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것으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출시되었다.

 


▶ 론 레인저(The Lone Ranger)

 

영화 <론 레인저>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것으로 2013년에 출시되었다.

 


▶ 마인크래프트(Minecraft)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레고로 구현했으며 2012년에 레고 쿠소(현재 아이디어스) 시리즈로 출시되었고 그 뒤, 시리즈로 출시되고 있다.

 


▶ 슈퍼 히어로즈(Super Heroes)

 

 

DC와 마블의 히어로 캐릭터를 레고로 만든 것으로 2012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DC코믹스와 마블로 나뉘어 있다.

 


▶ 갤럭시 스쿼드

 

우주에서 외계인들과 인간의 싸움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디즈니 프린세스

 

디즈니 공주 캐릭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2012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 심슨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바이오니클

 

토아라는 전설적인 존재들이 악당들을 물리치는 것을 바탕으로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출시되었다. 후속작은 히어로 팩토리로 바이오니클 시리즈는 2015년에 재등장했다. 그리고, 2015년부터 히어로 팩토리 시리즈의 부품을 이용한다.

 


▶ 넥소 나이츠

 

2016년 다시 출시된 캐슬 시리즈로 스팀펑크가 추가되어있으며 나이트킹덤과 비슷하다.

 


▶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 홈페이지에서 창작가들이 올린 제품 중 10,000명이 후원한 제품에서 다시 심사를 거쳐 창작품을 제품으로 만드는 시리즈이다. 2010년부터 출시되고 있다.

 


▶ 엘프

 

여러 원소의 요정들에 관한 시리즈이다.

 


▶ 레고 무비

 

레고 무비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시리즈이다.

 


▶ 스쿠비 두

 

애니메이션 채널 '카툰 네트워크'에서 방영된 <스쿠비 두> 애니메이션을 레고로 재해석한 시리즈이다.

 


▶ 해리 포터

 

 

영화 <해리 포터>를 원작으로 한 레고 블록 테마로 레고 제품 최초의 양면 얼굴이 적용된 브랜드이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에서는 14세트가,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에서는 10세트,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에서는 11세트와 시리즈로는 유일한 미니 세트까지, '해리 포터와 불의 잔'에서는 4세트,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1세트,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와 '죽음의 성물' 시리즈는 10세트로 발매되었다.

 

◈ 관련 글

    [블록완구] 레고(LEGO) 테크닉 알아보기

    [블록완구] 레고(LEGO) 알아보기

    [블록완구] 레고(LEGO) 역사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