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정식명칭은 '㈜호텔롯데 롯데면세점'이다. 롯데쇼핑에서 운영할 것 같은 느낌과는 달리 예전부터 호텔롯데에서 운영해왔다.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처럼 호텔 운영회사가 면세점 사업도 맡고있다.

 

본래 외국인 및 외교관들을 위해 올림픽 전후로 시내면세점 허가가 나면서 소공동 롯데본점 일부층에 롯데면세점 1호점을 오픈했고, 이어서 롯데백화점 부산점에 부산롯데면세점을, 잠실 롯데백화점에 잠실점을 잇따라 개장했다. 인천공항이 개항함에 따라 공항면세점을 입점시켰고 김포공항에도 점포가 있다.

 

롯데의 전통답게 물량으로 민다. 특히 소공동 본점은 매출액 및 품목수 기준 부동의 1위라 대한민국 대표급 면세점으로 유명하다. 상품이 다양하고 입점 브랜드도 많으며 적립금도 열심히 뿌려댄다. 신상품도 신라면세점보다 훨씬 빨리 들어오는 편이다. 한국에서 백화점보다 신상품이 더 빨리 들어오는 경우도 많다.

 

 

 

오프라인 면세점의 규모가 호텔 신라보다 압도적으로 크다. 면세점 가려고 하면 일단 가야 하는 곳 중 하나인데 단점은 일단 고객 대응이 느린 편이고 인터넷 면세점의 결제 수단이 신라면세점보다는 다양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인터넷 면세점이 본점과 부산으로 나뉘어 있고(영위하는 사업장이 달라서 그런지 사업자번호도 다르다.) 홈페이지도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 어쩌다가 본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쿠폰을 부산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부산에서 주문한 물품도 인천공항에서 받을 수 있으나 주문 기일이 본점보다는 짧을 수 있다는 점에는 주의를 요한다.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과 롯데호텔 로비점, 잠실 롯데, 코엑스(구 AK면세점), 부산 롯데, 제주 롯데호텔, 인천·김포·김해·제주공항에 면세점이 위치하는데 가보면 중국인과 일본인의 압박을 느낄 수 있다. 최근에는 간사이 국제공항,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과 창이국제공항에도 사업권을 획득했다.

 

여담으로 3분 50초 대의 뮤직비디오형 풀버전 광고도 가지고 있다.

 

 

 

 

▣ 지점 목록

 

▶ 본점

 

'소공점'이라고도 하며 롯데본점 9층과 10층을 점유했으나 11층까지 넓히더니 최근에는 12층까지 확장한다는 기사가 났다. 그리고 2016년 8월 31일 부로 12층 확장공사도 완료되어 운영하고 있다. 아마 2015년 말에 실시했던 면세점 입찰에서 신세계 그룹이 회현동 본점에 면세점 유치를 성공시키면서 이에 대한 선제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월드타워점

 

제2롯데월드(롯데월드몰)에 있으며 예전 롯데잠실점에 있던 것을 옮겨서 확장했다. 매장이 어마무시하게 크고 아름답다지만 2015년 면세점 전쟁에서 결국 면허를 갱신하지 못해서 2016년 6월 30일 임시 폐점하였다. 당시 부지는 다른 용도로 전용하지 않았고 그대로 재도전하겠다는 방침을 정했으며 2016년 12월 실시한 추가입찰에서 현대, 신세계와 더불어 사업권을 취득하는데 성공하여 조만간 다시 오픈할 것으로 보인다.

 

 

 

 

▶ 코엑스점

 

구 AK면세점을 인수하면서 기존 AK코엑스점을 롯데코엑스면세점으로 바꾸었다. 예전에는 AK면세점과 롯데잠실점을 비교해가며 쇼핑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인수 후 옆동네 잠실점에 비해 화장품을 싸게 팔아서 "같은 롯데면세점인데 왜 가격이 다르나요?"라는 기사가 떴었다. 아무래도 AK시절 물건이 남아있었고 잠실점보다 장사가 안 되기 때문인 듯하다.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지만 코엑스매장이 다른 매장보다 사은권 증정이 후한 편이다. 2017년 말에 특허가 만료되는데 현대백화점이 무역센터점을 중심으로 면세점 입찰에 칠전팔기를 시도하고 있고 롯데는 잠실점을 살려야 하니 코엑스점의 미래는 불투명한 편이다. AK면세점 시절엔 루이비통 등 명품 라인업이 괜찮았으나 옆동네 잠실 월드타워점 확장계획과 더불어 코엑스점 매출이 생각보다 안나온다며 주요 명품브랜드들이 점점 매장을 철수하더니 요샌 시원찮다. 매장 규모도 작은 편이고..

 

 

 

 

▶ 부산점

 

서면 롯데백화점에 있다. 매장크기는 본점이나 월드타워점에 비해 작지만 구성이 매우 알차다. 김해공항면세점이나 부산항면세점이 매우 부실하기 때문에 미리 이곳에서 쇼핑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세계면세점이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신세계 센텀시티몰로 이전하면서 매장규모를 넓히는 등 약진하는 듯 했으나 명품 3총사(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를 끝내 입점시키지 못했고 기타 브랜드들도 아직 부실한 부분이 있어 아직까지 부산지역에선 롯데면세점을 1등으로 쳐준다.

▶ 제주점

 

중문단지에 있는 서귀포 롯데호텔에 있었으나 현재는 제주 도심의 롯데시티호텔 제주 내로 이사했다. 아무래도 중문보다는 공항 근처인 지금의 위치가 여러모로 나았던 모양이다. 육지에 사는 사람들이 이용할 일은 극히 드문 관계로 대부분 외국인 관광객들이며 해외로 나가는 제주도민들도 이용하는 듯하다.

 

 

 

 

▶ 인천공항점

 

인천공항 1단계 개항에 맞춰 여객터미널 몫 좋은 곳에 신라면세점과 함께 나란히 입점해 있었으나 면세점 전쟁을 치른 뒤, 일부 자리를 다른 업체에게 많이 뺏긴 모양이다. 예전엔 AK면세점 인천공항점 매장을 추가로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에 매장면적이 으리으리했었다. 현재도 탑승동에선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중이며 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면세점 인도장을 운영 중이다. 시내점이나 인터넷점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이곳에서 물건을 수령하면 된다. 한 가지 흥미로운 건, 2016년에 인천공항 면세사업자 구역 재선정에 따라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이 LVMH회장에게 굽신거리며 어렵게 신라면세점 구역으로 모셔왔던 루이비통 매장을 롯데 인천공항점이 입점시키게 되었다.

 

 

 

 

▶ 김포공항점

 

인천공항점의 화려함을 생각하고 갔다면 실망할지도 모른다. 생각보다 매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시내면세점이나 인터넷점 이용을 권장한다. 이곳에도 면세품 인도장이 있다.

 

 

▶ 롯데인터넷면세점, 롯데부산인터넷면세점

 

인터넷면세점이 무려 3곳이었으나 코엑스인터넷점은 없어졌다. 한편, 인터넷면세점 2곳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이유는 코엑스인터넷점과 부산인터넷점이 독립법인이기 때문이다. 부산인터넷점은 부산점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부산지역에서 출국할 때 유리하다.

 

 

롯데면세점 - 트와이스 뮤직비디오(M/V)

 

 

▶ 김해공항점

 

부산 강서구 대저동에 있는 김해공항에 있던 지점이다. 입찰 전쟁에서 패한 후 문을 닫았지만 신라면세점이 매장을 반납함에 따라 최근에 다시 열었다.

 

 

▶ 해외지점

 

괌공항점, 간사이공항점, 자카르타공항점, 자카르타시내점, 도쿄 긴자점, 오사카 빅카메라난바점(2017년 예정)

 

 

▣ 광고

 

 

출연 연예인의 이름값을 생각하면 초호화가 따로 없다.

 

업계 특성상 TV 광고 대신 지면광고나 인터넷 광고로만 내보내고 있다. 면세점을 이용하는 국내 소비자는 일부 출국자로 한정되어 있지만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외국인, 특히 아시아권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배용준, 최지우, 비, 장근석, 동방신기, 빅뱅, 류시원 등 한류 스타들이 매년 대거 출연해왔는데 대략 2004년부터 배용준과 비를 사상 최고 출연료를 줘가며 캐스팅하는 등 한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광고에 출연하는 연예인들 대부분이 단독으로 광고 출연이 가능한 톱스타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야말로 초호화 캐스팅인 셈인데 모델 라인업은 1년 단위로 바뀌는 모양이다.

 

 

 

롯데면세점 CF 초기버전. 무려 2009년에 만들어졌다. <So I'm loving you>이라는 후크송이 탄생했다. 듣다보면 중독성이 있으며 고인이 된 박용하의 모습도 보인다. 이 시기엔 주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인기 연예인들이 어마무시하게 출연했다.

 

 

 

소공본점(을지로 롯데백화점 건물) 면세점 직통 엘리베이터로 이어지는 통로에 롯데면세점 전속모델 연예인 사진들로 꾸며진 '스타 애비뉴(Star Avenue)'라는 거리가 있다. 관광객들의 사진 촬영 장소로 인기있는 곳인데 이 곳을 찾아가려면 기존 백화점 정문으로 들어가지말고 코너를 돌아 롯데호텔 방향으로 걷다보면 바로 찾을 수 있다. 이 곳 끝에 있는 엘리베이터로는 백화점 매장으로 바로 갈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 관련 글

    [면세점] 신라면세점 알아보기

    [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알아보기

    기내 면세점 및 인터넷 면세점 이용방법

 

[ 출처 : 나무위키(namu.wiki) ]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