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족욕은 따뜻한 물에 발을 넣어 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반신욕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반신욕보다 반응이 약하고 효과가 느리게 오긴 하지만 간편하고 물을 많이 쓰지 않으며 욕조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탈의를 하지 않고 발만 담글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대부분의 온천장에는 족욕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최근에는 물리치료적 요법보다는 다리부위만 따뜻한 물에 담가 피로를 푸는 목욕의 종류로 여겨지고 있다.

 

 

 

 

▣ 효능

 

발을 인위적으로 덥혀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온도 높여주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또한, 긴장 완화 효과가 있으며 겨울철에 자기 전에 족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져서 잠도 잘 온다. 이와 더불어 땀을 내게 하는 기능 덕분에 체내 노폐물 배출 효과도 있다.

 

 

▣ 방법과 주의사항

 

족욕할 때 물의 온도는 38 ~ 40℃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뜨거우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발목까지 잠길 정도로 대야에 물을 받아놓고 10 ~ 30분 정도 발을 담그고 있으면 된다. 30분 이상 족욕을 하는 것은 피곤함을 오히려 더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몸이 허약한 상태이거나 열이 많은 사람은 짧은 시간동안 하는 것이 좋다.

 

물에 다양한 재료를 첨가할 수 있는데 각종 허브, 아로마, 솔잎 등을 넣어주면 향기와 해당 첨가물의 효과까지 더해져서 좋다.

 

땀이 많이 날 경우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물이나 차를 적절히 마시면서 하는 것이 좋다.

 

 

 

 

족욕을 마친 후에는 발의 물기를 잘 닦고 양말을 신거나 담요 등으로 발을 덮어 온기가 날아가지 않도록 한다.

 

물이 생각보다 굉장히 빨리 식어서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물의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족욕기(족탕기)를 따로 구입하기도 한다. 족욕기(족탕기)의 종류가 무척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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