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아이폰 X(iPhone X, 아이폰 텐)는 애플이 설계, 개발한 아이폰 시리즈 스마트폰 중 하나이다. 2017년 9월 12일에 애플 파크 캠퍼스의 스티브 파크 시어터에서 애플의 CEO 팀 쿡이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와 함께 공식 발표하였으며 2017년 11월 3일로 출시가 연기되었다. 아이폰 X로 불리게 된 이유는 아이폰의 10주년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X는 로마 숫자 10을 뜻하며 아이폰 X는 아이폰 10이라고도 불린다.

 

애플의 라인업에서 X 모델은 하이엔드의 프리미엄 모델에 위치해 있으며 진보된 기술을 공개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케이스 제조업체들, 홈팟 펌웨어, 최신 버전의 iOS 11에서 유출된 사항들은 이 장치의 다양한 관점을 드러냈으며 여기에는 베젤이 거의 없는 디자인, 물리적 홈 버튼의 부재, OLED 디스플레이, 개선된 심도 감지, 페이스 ID로 불리는 안면 인식 잠금 해제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 스펙(사양)

 

▶ 하드웨어

 

아이폰 X는 P3, SRGB, HDR을 지원하고 '슈퍼 레티나 HD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대각선으로 5.8인치 크기의 OLED 화면을 갖추고 있다. 아이패드 프로에서 보이는 트루 톤 기술도 갖추고 있으며 일반적인 최대 밝기는 625 cd/m2(625 nits)이다.

 

아이폰 X 모델에서 터치 ID는 페이스 ID 시스템으로 완전히 대체되었다. 일치 확인을 위해 적외선 카메라는 점 패턴을 읽고 적외선 이미지를 캡처한 다음 해당 데이터를 A11 생체공학 칩(전용 AI 가속기를 포함)의 보안 엔클레이브로 보낸다. 플러드 일루미네이터는 어두운 곳에서 사용자의 얼굴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광이다. 닷 프로젝터는 30,000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점을 투사하여 고유한 얼굴 지도를 생성한다. 사용자가 의도하지 있지 않은 상태에서 동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눈을 감고 있으면 이 시스템은 동작하지 않는다.

 

 

 

 

아이폰 X는 2개의 카메라와 6요소 렌즈, 오토포커스, IR 필터, 버스트 모드, f/1.8 애퍼처, 디지털 이미지 안정화, 광학 이미지 안정화를 갖춘 12MP 와이드 앵글 카메라가 있다. 24, 30, 60fps의 4K 비디오 또는 30, 60fps의 1080p, 슬로 모션 비디오(120 또는 240fps의 1080p), 안정화 기능을 갖춘 타임랩스로 녹화가 가능하다. 파노라마를 캡처할 수 있으며 안면 인식을 할 수 있다. 텔레포토 렌즈는 2배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포트레이트 라이팅(베타), f/2.4 애퍼처, 광학 이미지 안정화를 갖추고 있다. 또한, 슬로 싱크가 있는 쿼드 LED 트루 톤 플래시도 갖추고 있다.

 

f/2.2 애퍼처의 7MP TrueDepth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 버스트 모드로 캡처가 가능하고 노출 제어, 안면 인식, 자동 HDR, 자동 이미지 안정화, 레티나 플래시, 1080p HD 비디오 녹화를 갖추고 있으며 초상화 모드, 포트레이트 라이팅(베타), 애니모지도 이용이 가능하다.

 

아이폰 X는 애플 A11 바이오닉 SoC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10나노미터 공정을 사용하는 헥사 코어 프로세서이다. AI 가속기인 뉴럴 엔진을 갖추고 있다.

 

 

 

 

▶ 소프트웨어

 

아이폰 X는 각기 다른 화면 레이아웃을 사용하기 위해 트윅된 버전의 iOS 11과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홈 버튼은 노키아 N9과 웹OS와 비슷한 제스처로 대체되지만 시리와 애플 페이와 같은 일부 기능들은 새로운 사이드 버튼이 필요하다.

 

◈ 관련 글

   ▶ 아이폰X 한국출시일과 가격

 

◈ 다른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