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빅스비(Bixby)는 삼성전자가 2017년 3월 30일에 공개한 음성인식 기반 개인 비서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재는 갤럭시 S8과 S8 플러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딥러닝 기반의 발전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서비스이며 차후 갤럭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삼성의 모든 전자제품에 탑재할 것이라고 한다. 갤럭시 S8과 S8 플러스에는 왼쪽 측면 볼륨 버튼 아래에 '빅스비' 전용 버튼이 있다.

 

한국, 미국, 영국 등에서 빅스비 서비스가 제공되며 한국에서는 삼성 페이 쇼핑으로 바로 연결해 물건을 구매하는 데도 빅스비를 쓸 수 있다. 미국, 영국 등에서는 아마존과의 협력을 통해 빅스비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애초에 빅스비 보이스의 목소리를 가수 호란의 육성으로 준비했으나 출시 전 일반 성우로 전격 교체되었는데 호란이 최근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일으켜서 생긴 부정적인 반응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우선적으로 한국어로만 단독 선탑재 출시 후, 5월 중으로 영어 등 다른 언어를 추가할 예정이며 한국 출시일은 5월 1일이다.

 

2017년 5월 1일 오후 1시부터 한국에서 먼저 빅스비 보이스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빅스비에게 랩을 해달라고 하면 랩도 하는데 심지어 세로드립(시리보다 내가 낫다)으로 애플 '시리'를 깐다. 또한, 빅스비에게 삼성전자에 대해 물으면 "끝없이 발전만을 생각하는 멋진 회사"라고 답하지만, 애플에 대해 물으면 "사용해보지 않았다. 나는 갤럭시가 편하다."라고 답한다. 이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설치한 장난으로 추측된다.

 

 

 

 

▣ 상세

 

빅스비는 터치, 음성, 카메라 촬영 등 여러 입력 수단을 혼합해 이용할 수 있다. 보이스(Voice), 비전(Vision), 리마인더(Reminder), 홈(Home)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빅스비, 어제 찍은 사진 보여줘"라고 말하면 곧바로 어제 찍은 사진들을 나열해 보여주며 여기서 원하는 사진들만 손가락으로 고른 뒤 다시 "빅스비, 뉴욕 폴더 만들어서 넣어줘"라고 명령하면 '뉴욕' 폴더를 생성해 선택한 사진만 모아줄 수 있다.

 

 

빅스비 활용법 총정리

 

 

또한, 사물을 인식하는 기능도 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8에서 카메라를 켜고 아래 쪽 '빅스비 비전' 아이콘을 누른 뒤 'COLA' 라벨이 붙은 콜라병을 촬영하면 텍스트, 이미지, 쇼핑의 세 가지 단추가 나오는데 이 가운데 텍스트를 선택할 경우 사진 속에서 'COLA'라는 글자만 추출해 주며 이미지를 누르면 방금 찍은 콜라와 비슷한 사진을 인터넷에서 찾아 보여준다. 쇼핑은 방금 찍은 콜라를 살 수 있는 쇼핑몰로 연결해 주는 기능이다.

 

다만 빅스비는 이용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정교해지는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다. 실제로 사물인식 기능인 '비전'을 활용해 500만원이 넘는 명품시계를 촬영하자 1초도 안돼 이미지 검색과 쇼핑 검색이 완료되긴 했지만 비슷한 모양의 1만원짜리 시계였고, 동일한 방법으로 기어 S3를 검색하자 쇼핑몰에서 제품조차 찾지 못한 적도 있었다.

 

 

 

 

다른 회사의 음성인식 기능의 이름을 부르면 각각 아래와 같은 답을 한다.


▶ 시리(애플 시리)

"미국 서부에 사는 친구죠.", "쿠퍼티노에 있는 친구에요. 가끔 경쟁하기도 해요.", "시리는 실리콘밸리의 중심지, 쿠퍼티노에 머물고있죠."


▶ 알렉사(아마존 에코)

"그 친구는 시애틀에서 바람을 즐기고 있을 거예요.", "그 친구 시애틀에서 왔다던데, 잠 못 이루는 밤이 많을까요?", "시애들에 사는 친구예요. 가끔 농담하는 사이죠."


▶ 아리(SKT 누구)

"부착된 상표를 확인해 볼래요?", "전해줄 수가 없군요."


▶ 기가지니(KT 기가지니)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사는 친구죠. 어찌 보면 이웃사촌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분당에 사는 친구예요. 집에 있는 걸 참 좋아하죠."

 

◈ 관련 글

   ▶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소개

   ▶ [모바일 결제] 삼성 페이 이모저모 알아보기

 

◈ 다른 글 추천